UPDATE : 2024-03-28 17:14 (목)
민관 해양환경정책협의회 개최…25일 세종청사
민관 해양환경정책협의회 개최…25일 세종청사
  • 해양환경팀
  • 승인 2021.03.2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3월 25일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민․관 해양환경정책협의회(이하 “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

정책협의회는 원양어선 불법‧비보고‧비규제(IUU)어업, 해양포유류 보호, 해양쓰레기 관리 등 주요 해양수산 정책에 대한 민간 해양환경단체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10월에 정식 출범하였으며, 정부측 위원장(송상근 해양정책실장)과 민간측 위원장(최중기 황해섬네트워크 이사‧인하대학교 명예교수)을 포함한 17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책협의회에서 논의된 내용이 바탕이 되어 해양수산부가 불법어업을 방지하기 위한 ‘원양어선 전자모니터링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해양플라스틱 쓰레기 제로화’를 핵심과제로 한 올해 업무계획을 마련하는 등 관련 정책 추진에 있어 정책협의회가 기여하는 바가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 1월에 발표한 ‘제5차 해양환경 종합계획(2021∼2030)’을 보고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한편, 지난해 10월 1차 회의에서 논의되었던 ▲ 해양보호구역 확대 ▲ 해양쓰레기 대책 ▲ 불법·비규제·비보고 어업 근절을 위한 수산분야 민‧관 협력 강화 ▲ 원양어선 불법·비규제·비보고 어업 방지 ▲ 해양포유류 보호 등에 대한 후속조치 현황을 공유할 예정이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정책협의회에 참석하여 “이번 협의회는 민간 해양환경단체와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정책의 다양성과 수용성을 높이고 여러 이해관계를 반영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만큼, 생산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안들을 적극 논의해 주시길 바란다.”라며 위원들을 독려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