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23:57 (목)
농특위, 농어업·농어촌 탄소중립위 출범
농특위, 농어업·농어촌 탄소중립위 출범
  • 해양환경팀
  • 승인 2021.03.15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이하 농특위, 위원장 정현찬)는 3월 16일 오전 10시 종로구 S타워 22층에서 ‘농어업‧농어촌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을 열어 김현권 위원장을 비롯한 15명의 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첫 회의를 개최한다.

농특위 산하 특별위원회인 농어업‧농어촌탄소중립위원회는 농어업‧농어촌 분야 탄소중립 당위성에 대한 민·관·부처 간 거버넌스, 국민 공감대 형성 및 농어민과 농어촌 주민이 주도하는 탄소중립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첫 회의에서는 농어업‧농어촌탄소중립위원회의 2021년 활동계획에 대해 논의하고 주요 사항을 결정한다. 주요 활동계획으로 농어민과 농어촌 중심의 탄소중립 및 농어촌에너지 전환 방안이 제안되어 토의가 진행된다.

이날 논의결과에 따라 농어업분야 탄소중립 정부 계획 검토 및 의견 제안, “(가칭)농어촌에너지 전환 특별법” 제정, 농어업‧농어촌 에너지 전환 이슈에 대한 검토, 기후위기 시대의 탄소중립 현황과 과제 공유를 위한 농어민 대상 탄소중립 및 농어촌에너지 전환교육, 관련 권역별 토론회 등을 세부방안으로 추진하게 된다.

이번 회의에는 농림축산식품부 농어촌재생에너지팀,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과, 산림청 산림정책과에서도 참석하여 정부의 탄소중립 계획도 발표한다.

정현찬 농특위 위원장은 “기후위기와 관련해 국제정세가 급격하게 변화하는 가운데 우리 농어업‧농어촌의 현실을 반영하는 대응책이 시급히 필요하다”며 “본 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농어민이 탄소중립과 농어촌에너지 전환의 주체가 되어 친환경적이면서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위원 명단>

▲김현권 전 국회의원(위원장) ▲김윤성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책임연구원 ▲남재작 한국정밀농업연구소 소장 ▲박상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어촌어항연구실 실장 ▲신현유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정책부회장 ▲심지연 덴마크 대사관(에너지&환경 분야) 선임상무관 ▲유선화 국립산림과학원 연구사 ▲이도헌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성우 대표이사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이사 ▲▲이춘선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회 사무총장 ▲위두환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의장 ▲장민기 농정연구센터 소장 ▲조진현 대한한돈협회 상무 ▲주영대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사무총장 ▲최재관 농어업정책포럼 이사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