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6:04 (금)
어촌어항공단, 이사장 공모 '내부 강한 불만'…인사문제도 '삐걱'
어촌어항공단, 이사장 공모 '내부 강한 불만'…인사문제도 '삐걱'
  • 해양정책팀
  • 승인 2021.02.17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어촌어항공단' 이사장에 대한 공개모집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차기 이사장의 내정설이 나돌면서 공단 내부에서 강한 반발 기류가 확산되고 있다. 한국어촌어항공단 임원추천위원회는 2월 2일부터 16일까지 이사장 공모를 진행하였다. 현재 이사장 공모에 참여한 인사나 규모는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이미 특정인사가 내정되었다는 말이 나오면서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한국어촌어항공단은 그동안 협회 시절을 거치면서 해수부 출신의 인사들이 기관장을 맡아왔었다. 세월호사고 이후 '해피아' 논란으로 교수 출신 이사장이 한때 기관장을 맡았었지만, 이후 최명용 전 해수부 항만국장이 이사장을 차지하면서 해수부 출신이 기관장을 다시 맡아오고 있다.

공단은 지난 2018년 한국어촌어항협회에서 공단으로 전환되면서 조직의 위상과 역할이 현격하게 높아진 것이 사실이다. 올 초 해수부에서도 ”변화하는 환경과 정책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수산생태계가 바뀌어야 한다“며 ”어촌어항공단을 스마트 수산과 어업인 역량강화 등을 지원하는 가칭 ‘수산어촌진흥공단’으로 확대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뜻을 밝혔다. 이에 기관의 공단확대 개편을 진두지휘하고, 어촌재생을 위한 어촌뉴딜사업의 실질적인 전담기관으로서 예산의 확보나 사업추진을 위한 기관장에 대한 역할이 매우 중요해진 상황이다.

문제는 공단이 해양수산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위상이 높아지면서 이에 걸맞는 기관장을 내부에서 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때, 차관보 등 고위직인사가 기관장을 맡은 적도 있었지만 현재 공단의 기관장은 사실상 '국장급 2급지'라는 꼬리표를 달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현재 1급이나 2급이라는 기준은 없고 '고위공무원'으로 불리지만 사실상 1급지나 2급지라는 말이 아직도 남아있는게 현실이다. 최명용 현 이사장도 해수부 항만국장 출신이다.

1급 출신으로 채워지는 해수부 산하 타 공공기관에 비해 업무 영역이 점점 발전하고 있는 공단은 기관장의 위상이 다소 떨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면서, 기관의 위상마저도 밀리고 있다는 불만이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 해수부 산하 수산관련 기관인 한국수산자원공단이나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의 기관장은 해수부 실장급 출신이다.

이번에 이사장 내정설이 나오면서 거론되는 인사가 1급 출신에 수산관련 전문가가 아니라서 내부의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물론, 공모 절차가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단정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내정설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에 집단적인 반발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공단 내부 관계자는 " 공단사업과 관련된 전문성을 보유한 기관장이라면 해수부 출신 인사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공단이 해양수산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한 이상 조직의 위상에 걸맞게 업무연관성과 해당 산업 발전기여가 가능한 해양수산 전문 이사장이 필요하다는 것이 조직 내부 구성원들의 입장이다"고 밝혔다.

또한, 공단의 이사장 공모와는 별도로 인사문제 등으로 내부에서의 갈등도 감지되고 있다. 특정조직 및 직군이 승진과  주요보직에 대한 요직을 독식하면서 타 직군들의 불만이 표출되고 있는 상황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전임 이사장과 오는 3월 임기가 만료되는 현 이사장이 특정직군 출신이기 때문에 이같은 특혜 인사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면서 내부의 집단반발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공단 내부 관계자는 "기관장의 입맛대로 특정직군에 대한 특혜 인사를 단행한다면 타직군 출신들의 사기가 저하될 수 밖에 없다"면서, "능력과 형평성을 위주로 공정한 인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공단은 '살기 좋은 어촌과 풍요로운 바다공간'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어촌·어항·어장 분야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풍요로운 어촌공간을 만드는 것이 공단의 존재 이유이기 때문에 다양한 직군이 상호 협력해야만 공단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최근 환경부 전 장관이 산하기관에 대한 인사개입을 법원이 인정한 상황에서, 공단에서 이사장 내정설과 특정직에 대한 특혜 인사 문제가 불거지면서 관리감독부처인 해수부가 나서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말도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