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23:57 (목)
항사모 "공동어시장, 민간주도 준공영제 추진해야"
항사모 "공동어시장, 민간주도 준공영제 추진해야"
  • 부산취재팀
  • 승인 2021.02.03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공동어시장의 현대화와 공영화 추진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지역의 시만단체가 성명서를 내고 이에 대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부산지역 해양시민단체인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이하 '항사모')은 2일 성명서를 통해, 부산공동어시장의 공영화를 원점에서 논의하고, 현대화를 조속하게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항사모에 따르면 부산공동어시장 5개 조합공동법인(이하 '조공법인')과 부산시의 입장차로 공영화와 현대화가 차질을 빚고 있다.

부산공동어시장의 공영화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현대화에 책정된 국비 1200억원의 확보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지난 연말에는 부산시가 미리 확보한 국비 151억원까지 3년만에 반납하는 일까지 빚어졌다.

항사모는 공동어시장 공영화에 대해 원점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부산시와 조공법인 간의 이견으로 공영화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면서도, 시민의 이름으로 책임을 묻겠다는 경고도 했다.

항사모는 현대화는 조공법인로 진행하고, 공영화는 조공법인이 주체가 되고 부산시가 지원하는 '민간주도의 준공영' 체제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항사모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부산시장 선거까지 기다릴 여력이 없다는 입장이다. 현재 부산시장 권한대행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항사모는 선진수산국의 '소비자 수산도매시장' 개설이 시급하고, 공동어시장 현대화와 공영화를 논의하기 위한 협의체 구성도 제안했다. 민관학연이 망라된 가칭 '부산공동어시장미래발전위원회'를 꾸려서 전반적인 논의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항사모는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와 공영화가 시민을 무시한 그들만의 다툼으로 시간 낭비는 물론 국비까지 반납하는 이 사태를 언제까지 방치할 것인가. 시민의 이름으로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