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23:57 (목)
정태순 해운협회장 신년사 "해운산업 재건으로 세계 3대 해운강국 도약"
정태순 해운협회장 신년사 "해운산업 재건으로 세계 3대 해운강국 도약"
  • 해사신문
  • 승인 2020.12.31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해운협회 정태순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해운협회가 해운산업 재건을 통해 세계 3대 해운강국으로 도약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정 회장은 "2021년 한해는 철저한 위기관리를 바탕으로 매사에 조심하면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해운산업 재건의 기반을 다지는 의미 있는 한해가 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정회장은 협회가 회원사들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재도약할 수 있는 여건조성을 위해 해상운송능력 화장 및 선원 우선 백신 접종 등 9가지 사항에 대해 협회가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다음은 정 회장의 신년사 전문.

<신년사>

존경하는 국내외 해운가족 여러분!

2021년 희망찬 신축년(辛丑年) 새해를 맞이하여 해운가족 여러분들의 사업이 더욱 번창하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해운역사상 가장 강력한 환경규제로 꼽히는 IMO 2020 황산화물 배출규제의 시행으로 시작된 작년 한해는 연초부터 확산되기 시작한 코로나19가 사상초유의 팬더믹 사태로 확대되면서 위기상황이 연속되는 비상한 한해였습니다.

이에 정부는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회의 개최 등 그 어느 때보다 과감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면서 해운산업을 국가기간산업으로 지정하고 꼼꼼한 지원방안을 마련하여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국가간 봉쇄조치로 여행과 이동이 금지되면서 세계무역의 핵심인 선박과 선원의 안전을 위해 노사정이 합심하여 마스크를 제공하는 한편 합리적인 방역지침과 특별기 취항 등 동북아에서 유일하게 안정적인 선원교대체제를 구축하였습니다.

다행히 지난 연말부터 미국과 영국, 독일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개발된 백신에 대한 사용승인 소식과 함께 백신접종이 시작되면서 올 상반기 중에 코로나 여파가 진정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작년 하반기 들어 컨테이너 운송수요가 폭등하면서 애로를 호소하는 우리 수출기업들의 컨테이너 운송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별선박을 투입하고 정부 및 무역협회와 협력하여 「수출입물류종합대응센터」를 운영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한진해운 파산에 대한 아쉬움과 함께 해운기업이 얼마나 소중한지 새삼 깨닫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해운가족 여러분 !

새해에도 지속될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라 비대면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 여파가 진정될 경우 내구재 수요와 투자심리 회복에 따른 긍정적인 상황전개가 예상되기도 하지만,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양적완화가 종료되고 점차 긴축 통화정책으로 선회한다면 신흥국으로부터의 자본유출이 국제금융시장에 치명적인 충격을 안겨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에 더하여 새로 출범한 바이든 정부의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의 변화가 우리나라와 같은 수출의존 개방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며 미중 무역갈등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따라 세계경제가 막대한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금년 한해는 철저한 위기관리를 바탕으로 매사에 조심하면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해운산업 재건의 기반을 다지는 의미 있는 한해가 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우리 협회에서도 회원사들이 작금의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재도약할 수 있는 여건조성을 위해 다음 사항들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해운산업이 국가기간산업으로서 재확인된 만큼 작년에 이어 금년에도 수출입 컨테이너 운송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는 한편, 국가적인 해상운송능력 신장을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선원들의 코로나19 백신 우선접종을 추진하여 방역에 충실하면서도 효율적인 대응체제를 갖춰 선박운항과 항만운영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자본금 확대를 통해 진흥공사의 금융지원을 활성화하는 한편 톤니지 뱅크라는 새로운 역할도 내실 있게 해나갈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넷째, 자율적으로 결성된 K-얼라이언스가 성공적으로 정착하여 과당경쟁완화 및 경쟁력강화를 통해 수출입항로는 물론 동남아시아 역내 3국간 항로에도 활발히 진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겠습니다.

다섯째, 안정적인 화물확보와 경쟁력 있는 선박확충이라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이 금년도에도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힘쓰겠습니다.

여섯째, 선화주 협력을 통해 정기화물 70%, 부정기 전략화물 100% 국적선 적취율 달성을 지속 추진하고, 선박금융재원의 균형잡힌 배분으로 해운·조선·금융이 상생하는 체제를 마련하며, 2자물류업계와의 역할분담을 통해 연관산업과의 선순환 생태계 조성에도 힘쓰겠습니다.

일곱째, 정부의 2050년 탄소중립 선언에 맞추어 온실가스 배출규제 등 국제해운 환경규제에 적극 대응하고 국제적으로 합리적인 수준의 탄소세 설정을 추진하여 탄소중립에 기여하겠습니다.

여덟째, 해양사고시 감당할 수 없는 과도한 처벌부과 및 혼선을 빚고 있는 해운산업의 경쟁법제 등이 우리 경제상황 및 국제규범에 맞게 합리적으로 개선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홉째, 건전한 해운생태계 조성을 위해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한국해양소년단연맹, 한국선급, P&I클럽 등 해운관련 단체 및 업종간의 상생발전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해운가족 여러분 !
우리 협회는 지난해 11월 17일 개최된 임시총회에서 지난 60여년간 사용해 온 한국선주협회 명칭을 한국해운협회로 변경하고, 창립일도 협회 전신인 대한선주협회 창립일 1954년 4월 20일로 소급 변경하였습니다.

한국선주협회가 60여년 만에 우리나라를 세계 7위의 해운국 반열에 올려놨듯이, 앞으로는 한국해운협회가 해운산업 재건을 통해 세계 3대 해운강국으로 도약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힘든 나날을 보내고 계시는 해운가족 여러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새해에는 그동안 담아두었던 모든 근심을 떨쳐버리고 희망찬 발걸음을 내딛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해운산업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정부 당국과 해운업계 임직원 여러분, 그리고 이 시간에도 오대양에서 구슬땀을 흘리시는 해상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새해에는 소망하시는 바가 모두 뜻대로 이루어지시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