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5 17:32 (목)
항만안전 컨트롤타워 '부산항안전공사' 설립 시급하다
항만안전 컨트롤타워 '부산항안전공사' 설립 시급하다
  • 부산취재팀
  • 승인 2020.11.10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사모, 성명서 내고 부산항 안전대책 촉구

국내 최대 항만인 부산항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  컨트롤타워인 '부산항안전공사'를 설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항만관련 시민단체에서 나왔다.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항사모)은 "부산항 안전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부산항안전 컨트롤타워격인 '부산항안전공사' 설립이 시급하다"는 성명서를 10일 발표했다.

항사모가 발표한 성명서에 따르면 부산항 각 부두에서 매년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잇따라 인명 피해가 생기고 있다. 부산항만공사가 관리하는 부두시설에서 항만근로자들의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죽음의 작업장'이란 오명을 쓰고 있는 실정이다.

항사모는 "부산항의 국제적 위상 제고와 항만 운영의 질적 개선을 위한 특단의 안전대책이 절실하다"면서, "해양수산부는 현장에서 제대로 적용될 수 있는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항 안전사고의 주된 원인은 안전불감증과 하역장비의 노후화에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항사모는 "사망자와 부상자가 생긴 사고들은 안전수칙 준수나 안전장비 가동을 소홀히 한데서 비롯된 경우가 많았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항만 안전사고가 빚어질 수 있고, 수많은 부두 노동자의 생명을 위협한다는 점에서 항만 당국의 안전대책 강화와 부두 시설·장비 개선이 필수적이다"고 지적했다 .

항사모는 "부산항만공사가 매년 5억원의 안전사고 예방기금을 조성해 안전 개선에 노력하는 운영사를 지원하는 제도를 도입키로 한 것은 늦은감이 있으나 다행이다"면서도, "그러나 이것으로 부산항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고 우려를 표했다.

최근 5년간 부산항 북항과 신항에서 10명 가까운 근로자가 사망했다. 이중 상당수가 장비가 원인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항사모는 "운영난이나 선석 이전으로 항만운영사가 시설투자를 전부 감당하는 것은 무리"라면서, "부두운영사와 정부가 서로 책임을 미루고 있는 것이 큰 문제"라고 질타했다.

항사모는 "항만 내 하역작업 시설에 충분한 안전장치가 마련되고,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이 제대로 시행되어야만 항만 인력의 인명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면서, "노후 장비에 대한 실효성 있는 정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는 해수부가 항만하역 장비에 관련한 규정을 손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 항사모이 설명이다. 항사모는 "부산항 안전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은 '부산항안전공사'라는 컨트롤타워가 설립되어야만 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