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6:04 (금)
한진중·대선조선 매각에 부산지역 우려 매우 커
한진중·대선조선 매각에 부산지역 우려 매우 커
  • 부산취재팀
  • 승인 2020.11.05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역 "조선산업과 고용유지 선제되어야" 건의

부산시가 지역의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한진중공업과 대선조선의 매각과 관련해, 지역사회와 힘을 합쳐 조선산업과 고용 유지를 위해 대정부 건의에 나섰다.

부산시는 한진중공업·대선조선 매각과정에서 조선산업 및 고용유지가 될 수 있도록 부산상공회의소 및 지역사회와 함께 공동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이를 위해 지난 10월 20일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금융위원회, 한국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에 한진중공업 및 대선조선 존속을 위한 건의문을 변성완 시장 권한대행 명의로 제출한 바 있다.

부산시는 건의문을 통해 최근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조선산업 및 조선기자재업체들을 포함한 부산경제 전반이 어려움을 겪고 있고, 특히 한진중공업은 1937년 설립된 국내 최초의 조선소로서 역사적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부산경제의 중요한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음을 설명하고, 한진중공업 및 대선조선은 산업 구조조정을 자본의 논리보다 산업적인 측면에서 산업 경쟁력, 고용안정 등 지역경제 미치는 영향을 검토해달라고 간곡히 요청했다.

한진중공업은 부산의 매출 3위 기업이고 대선조선도 매출 40위권 이내에 있는 부산에서는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는 기업들이다. 특히 한진중공업 조선 부문은 부산시 소재 협력업체만 100여개로 부산시에서 고용효과가 상당하다.

부산시는 지난 10월 28일에는 박성훈 경제부시장, 김윤일 일자리경제실장 등이 한국산업은행을 방문하여 부산시 건의문을 설명하고 매각 대상자 선정 시 국가 및 지역경제에 대한 영향 등을 고려하여 조선산업과 고용유지를 중심으로 검토해 줄 것을 직접 건의했다.

한편 최근 한진중공업에 대한 예비 입찰 결과 산업은행 구조조정 전문 자회사인 KDB인베스먼트와 케이스톤파트너스 컨소시엄 등 7개사 참가한 상태이며, 대선조선은 입찰에서 부산의 향토기업인 동일철강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어 협상 진행 중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앞으로도 한진중공업 등 매각과정에서 조선산업과 고용이 반드시 유지가 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함께 협의해서 공동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