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6:04 (금)
'KOMTS 2020' 국내외 관심 폭발…전시회 기간 연장 결정
'KOMTS 2020' 국내외 관심 폭발…전시회 기간 연장 결정
  • 조선산업팀
  • 승인 2020.10.19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참여기업 요청으로 이달 30일까지 행사 연장
B2B 매칭서비스 40여건 진행, 온라인방문 30만 육박
대우조선해양 온란인 전시 부스
대우조선해양 온란인 전시 부스

 

지난 10월 12일부터 16일까지 5일간 열린 '2020 한국 조선해양 온라인 무역전시회(Korea Online Maritime Trade Show 2020, https://komts.kr)'(이하 'KOMTS 2020')가 참여 기업들의 요청으로 행사를 오는 10월 30일까지 연장해 운영한다.

'KOMTS 2020'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진행하는 조선해양분야의 비대면 글로벌 전시회로 이번 행사 기간 동안 국내 관련 업계는 물론이고, 전 세계에서도 큰 관심을 받았다.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울산정보산업진흥원(원장 장광수) 및 울산조선해양플랜트기자재사업협동조합(이사장 황호인)이 공동 주최하고, 해외 마케팅 전문기업인 지더블유퍼시픽(대표이사 제태호)이 주관한 이번 전시회가 연장된 것은 국내외 참여 기업들의 요청 때문이다.

행사 주최측은 이번 행사 연장으로 인해 온라인 전시회를 통한 성과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행된 전시회에는 대우조선해양 등 100여개 이상의 국내외기업이 참가하였으며, 인도 및 카타르 국영 선사, 방산업체, 중대형 선주사 및 구매 대행사가 바이어로 참여했다.

10월 12일 오후 3시에 전 세계에 유튜브 라이브로 생중계된 개막식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디지털 가상 전시관에서 △전문 B2B 수요 매칭 △중소기업 홍보부스 제품 전시 △언택트 화상 수출 상담 △국내외 산업 전문가 웨비나 등의 프로그램을 숨가쁘게 진행해왔다.

당초 행사 종료일 하루 전인 15일까지 100개 이상의 기업이 가상 부스를 활용하여 전시회에 참가했으며 36개국에서 총 26만여건의 방문객 유치를 기록하고 있다. B2B 매칭 서비스를 통한 화상 회의가 진행된 건수는 33건이며,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KOMTS 플렛폼 내부의 기업 가상 부스와 통역을 이용하여 원활한 화상 회의가 진행되었다. 16일 마지막 7건을 추가로 총 40여건의 기업간 매칭 및 화상회의가 진행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기존 바이어 외에 신규로 10여개사의 선주사가 추가로 참가 의사를 타진해왔으며, 해외 측에서도 현지 기업 참여 확대를 약속하며 전시회 기간 연장을 요청해왔다. 기존 참가 바이어도 5일간의 촉박한 전시회 일정 내에 국가 간 시차 발생 등으로 심도있는 화상 무역 상담이 어렵다며 역시 기간 연장을 요청한 바 있다.

이에 주관사 측은 국내외에서 예상을 뛰어넘는 관심을 받았고 글로벌 바이어들의 요청에 응답하고 5일간 집중된 비즈니스 성과를 확산시키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의 장점을 활용하여 전시회 기간 연장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연장 기간 동안 △추가 B2B 매칭 지원 △지연 접수로 미설치된 디지털 부스 설치 지원 △국내외 사업 주체와 행사 주최 지원기관이 참여하는 공동 협력 MOU 체결 등 수출 지원과 확대를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실적으로는 그리스 A선사(약 150척 선박 보유)에서 LNG 연료 탱크 제작 의뢰를 받아 국내 엔지니어링사와 탱크 제작 기업 중심으로 TF를 구성하여 구체적 사업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인도 정부의 경우는 국영 발전소에 대기 오염을 저감할 수 있는 스크러버(탈황장치) 설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데 중국과 비협조적 관계 속에서 마침 이번 전시회를 통해 대한민국 기술 협력 제의를 해온 상황이다. 역시 국내기업이 중심이 된 기술 TF를 구성해 공동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글로벌 선주사 벤더 등록, 기자재 수출 추진 등 다양한 비즈니스 성과를 기록해 코로나19로 어려워진 무역과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산업계 최초로 시도된 'KOMTS 2020'는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수출길이 막힌 중소 조선해양기업의 해외 판로개척 지원과 디지털 조선해양 강국의 면모를 세계시장에 보여주기 위해 기획됐으며, 대한민국 조선해양 산업의 위상을 널리 알리고 무역 패러다임 변화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이번 전시회의 문의는 KOMTS 사무국(E-mail: info@komts.kr, 051-714-7127)이나, 한국산업단지공단(starwars@kicox.or.kr, 070-8895-7886)으로 하면 된다.

KOMERI 온라인 부스
KOMERI 온라인 부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