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4 11:36 (수)
기고/ 강원 동해안 해양레저 안전과 안보의 조화가 필요하다
기고/ 강원 동해안 해양레저 안전과 안보의 조화가 필요하다
  • 해사신문
  • 승인 2020.08.25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초해양경찰서 보안계장 경위 고지은

지난 1953년 7월 27일 휴전 협정 체결 이후 수십년 간 강원도 해안을 막고 있던 철책선이 2021년이면 비극적인 우리 현대사의 한 페이지로 사라진다.

1970년대부터 북한의 도발에 대한 대비와 대간첩 작전 수행을 위해 동해안에 설치되기 시작한 철책선은 남북이 분단된 우리나라의 안보 상황 속에서 시대적인 소명을 묵묵히 수행해왔다.
 
그러나, 냉전의 종식과 남북 관계 진전에 따라 그 역할이 줄어든 철책선은 지난 2006년부터 철거 사업이 진행됐다.

남북 분단의 역사 속에서 그 상징과도 같았던 해안가 철책선이 없어지면서 천혜의 자연 환경으로 유명한 동해안 해안가가 국민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오고 있다.

이에 따라 과거 엄격한 통제의 대상이던 동해안은 우리나라 해양 관광의 메카로 주목받으면서 매년 수십만 명 해양 관광객이 찾아오고 있으며, 접근이 쉽지 않았던 동해안이 개방되면서 각종 해양 안전 사고도 증가하는 추세다.

강원도 영동 북부권에서 해양경찰로 신고되는 야간 수중 레저 활동자 관련 민원 신고 건수는 2019년 4건에서 2020년 7월 현재까지 22건으로 5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지난 1996년 북한 잠수정 침투 사건이 발생한 강원도 해안가에서는 해양경찰과 군이 민간인의 야간 해양 레저 활동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울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 6월에는 양양군 현남면 해변에서 야간에 슈트를 착용하고 어획물을 채취하던 사람이 인근 군부대 근무자에게 발견되었고, 7월에는 고성군 아야진 앞 해상에서 모터보트를 타고 야간 낚시를 하던 사람이 신고되기도 했다.

군과 해양경찰이 강원도 해안가의 순수한 해양 레저 활동을 외부 세력의 안보 위해 행위로 판단할 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이었다.

해양경찰은 동해안 해안가 철책선이 완전히 철거되는 2021년부터는 야간 수상레저 활동으로 해경과 군의 상황 대응이 더욱 많아지면서 해안 경계 작전에 차질이 빚어질 수도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양경찰은 완벽한 해안 경계와 안전한 해양 레저 활동의 조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을 당부하고자 한다.

첫째, 동해안 일부 군사 작전 지역에서는 자신의 안전을 위해 야간 안전 장비와 운항 장비를 갖추고 해양 레저 활동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야간에 해안 경계 작전을 실시하는 군이 외부 위해 세력의 도발로 오인할 수도 있는 해양 레저 활동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두 번째,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모터보트나 요트를 타고 바다에 나갈 때는 해양경찰에 ‘수상레저 활동 신고’를 하는 것이 좋다. 가까운 해양경찰서나 파출장소에 수상 레저 활동을 신고하면, 해양 사고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구조 활동을 전개할 수 있으며, 군의 해안 경계 작전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해양경찰과 군은 외부 세력의 무모한 도발 행위에 대해 항상 대비를 해야 하는 국가 안보 조직이다. 특히 남북 간의 정전 체제가 항구적인 평화 체제로 바뀔 때까지 해안 경계 작전은 국가가 완벽하게 수행해야 할 중요한 임무다.

따라서 해양 안전과 국가 안보의 조화를 위해서는 강원도 바다와 해안가를 찾는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수적이다.
 
스스로의 안전을 위해서도 동해안 군사 작전 지역에서의 수상 레저 활동에서도 안보 의식을 발휘하는 지혜가 꼭 필요하다. 안전과 안보를 위해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