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19 10:28 (화)
현대미포조선, 국내 최초로 전기 추진 스마트선 건조한다
현대미포조선, 국내 최초로 전기 추진 스마트선 건조한다
  • 조선산업팀
  • 승인 2020.07.29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착수 보고회 개최…국비 등 450억 투입

 

울산시가 조선해양산업의 새로운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핵심 정보통신기술(ICT)들이 융합된 국내 최초 직류기반의 친환경·스마트 전기추진선 건조에 나선다.

울산시는 7월 29일 오후 2시 울산정보산업진흥원 회의실에서 친환경·스마트 전기추진선 건조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사업에 대한 경과보고와 향후 건조계획 발표 등으로 진행된다.

또한 주관기관인 (재)울산정보산업진흥원이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위하여 ㈜현대미포조선, ㈜현대글로벌서비스, ㈜한국조선해양과 함께 ‘친환경·스마트·자율운항 선박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할 예정이다.

지난해부터 오는 2022년까지 추진되는 이 사업은 국비 235억원, 시비 215억원 등 총 450억원이 투입되며 (재)울산정보산업진흥원이 추진하게 된다. 건조사는 외부 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현대미포조선(대표 신현대)이 선정되었다.

이번에 건조되는 선박은 국내 최초로 ▲이중연료(DF) 엔진 시스템 ▲직류 그리드(DC Grid)기반 전기추진 시스템 ▲통합제어 시스템 ▲스마트솔루션 등 4가지 핵심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기술이 적용된다. 길이 89.2M, 너비 12.8M, 높이 5.4M로 375여 명의 승객을 싣고 최대 16.0노트(Knot)의 속력으로 항해할 수 있다.

또한 승객에게 볼거리의 즐거움 줄 수 있도록 선박 내부에는 공연무대, 가상현실(VR) 체험관, 콘텐츠홀 등 다양한 위락, 편의시설과 함께 울산 해안 전경을 즐길 수 있는 야외 테라스 등도 갖춰 고래관광을 위한 여행선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울산시는 올해 말까지 기본설계를 완료하고 오는 2022년 10월 인도해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운항에 들어갈 예정이다.

한편 전기추진선 시장은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강화와 그에 따른 친환경 선박의 발주량이 증가하고 있는 초기단계로 몇몇 유럽 선진기업들이 시스템 패키지로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이 사업 추진을 통한 핵심 기자재 개발과 실증으로 관련 분야의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친환경·스마트선박 핵심기자재의 국산화 실증을 통해 다양한 실적(Track Record)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친환경·스마트선박의 핵심기자재 국산화와 향후 인공지능(AI) 기술 적용을 통해 수출 경쟁력 제고와 대·중·소기업 협업으로 울산 미래 조선산업의 신성장동력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