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8:29 (금)
"자가격리 철회하라"…선원노동계 정부에 재차 요구
"자가격리 철회하라"…선원노동계 정부에 재차 요구
  • 부산취재팀
  • 승인 2020.07.23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정부가 오는 8월 17일 임시공휴일로 지정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대양에서 힘들게 고생한 우리 선원들에게는 의무적으로 자가격리를 실시하면서 선원계의 반발이 잦아들이 않고 있다.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위원장 정태길, 이하 선원노련)는 22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선원의 존엄과 인권, 신체·정신의 건강을 보장하고, 해운·항만의 파행으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자가격리 시행을 개선해 주길 재차 요구한다"고 밝혔다.

선원노련에 따르면 지친 국민에게 짧지만 귀중한 휴식의 시간인 임시공휴일을 지정해 작은 위로를 준 것 처럼 우리 선원들에게도 이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선시에 의무적인 자가격리로 휴가일 마저 강제 소진해야 하는 처치에 놓인 우리 선원에게는 큰 박탈감과 공허함을 느끼게 할 뿐이라는 것이다.

선원노련은 "우리 선원에게는 승선 자체가 가족과 사회에 떨어져 바다에서 ‘월화수목금’이 무한 반복되는 근무이다. 출근도 퇴근도 없는 연중무휴의 선박에서 근무하는 선원들에게 정부의 임시공휴일 지정 발표는 비수처럼 날아들어 가슴에 꽂혔고, 선원들의 마음에는 박탈과 소외의 피가 흘러내리고 있다"고 했다.

선원노련은 "연일 정부가 선원 대책을 내놓기는 하지만 현실성 부족으로 실제 현장 선원들의 인내는 한계점에 다다른 상태"라면서, "당뇨·고혈압·고지혈증 등으로 주기적으로 병원 가서 약 처방을 받아야하는 선원들은 정부의 검역 강화 조치가 애초부터 병원을 갈 수 없게 막는 조치"라며 울분을 터뜨렸다.

이들은 이어 "여기다 찢어진 상처 등으로 의사 진료를 받아야하는 선원까지 생겼지만 역시나 발이 묶여있다. 일부 동승 외국인 선원들은 극심한 스트레스로 이상 행동마저 보인다고 하니, 이탈 또는 안전사고마저 우려되는 상황이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동안 선원노련은 선원 자가격리 방침은 철회되어야 한다고 일관되게 주장해왔다. 선원노련은 "선원의 존엄과 인권, 신체·정신의 건강을 보장하고, 해운·항만의 파행으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개선해 주길 재차 요구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