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17:14 (목)
"해양수도 부산은 외국인선원 임시생활시설 외면 말라"
"해양수도 부산은 외국인선원 임시생활시설 외면 말라"
  • 부산취재팀
  • 승인 2020.07.23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원 및 부산항 단체들, 지자체의 반대 철회 호소

선원관련 기관과 단체들이 부산 중구청에 대해 "코로나19로 인한 외국인선원 전담 임시생활시설에 대해 반대하지 말라"고 호소문을 발표했다.

한국선주협회,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 한국해기사협회, 부산항만산업총연합회, 부산항발전협의회는 23일 '외국인선원 전담 임시생활시설 관련 업계 공동 호소문'를 발표했다.

이 호소문에 따르면 부산의 해양·항만산업의 중심지인 부산 중구에서 외국인선원의 임시생활시설 지정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하고 있다.

이들은 호소문에서 "중구는 우리나라 해양산업의 메카로 우리 해양·항만 산업계는 중구 주민들과 더불어 상생 발전하는 노력을 계속 할 것이며, 외국인선원 임시생활시설 운영에 중구 주민들의 협조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중구청은 주민들의 반대운동 움직임에 대해 적극적인 중재와 설득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며, 중구청의 시설운영 반대 목소리는 해양·항만 산업계를 향해 중구를 떠나라는 목소리로 이해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부산시에 대해서도 "중앙재해대책본부 등 중앙정부와 협조하여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외국인선원들이 강제적으로 임시시설에 수용되지 않고 자유롭게 출국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해양수도 부산의 발전을 위해 최일선에서 노력하고 있는 외국인선원을 비롯한 우리 선원들은 자신의 가족들과 부산시, 더 나아가 우리나라를 위해 묵묵히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존중받아야 할 대상이지, 바이러스가 아님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중구 주민들의 이해와 적극적인 협조를 호소한다"고 했다.

이들의 주장 처럼 지자체에서 외국인 임시생활시설에 대해 혐오감을 가지고 반대를 이어갈 경우에 선원교대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선원교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국내 해운산업은 물론이고 항만산업, 선용품 및 선박수리 등 해운항만부대산업에 대한 타격이 불가피하고, 이로 인한 부산지역 경제의 피폐화는 물론 국가경제에 악영향도 자명한 상황이다.

선박관리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하여 정부가 항만을 통해 들어오는 외국인선원 교대 입국자를 격리하는 임시생활시설 확보를 하려고 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시설에 음성 판정을 받은 선원이 입소함에도 불구하고 주민들과 관할 기자체들이 반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싱가포르, 홍콩 등이 선원들을 위해 자국의 항만을 재개방하고 있는 상황에서 부산항의 위상 하락은 물론, 글로벌 메가 항만과의 경쟁에서도 추락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