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9 17:18 (금)
"선원은 바이러스가 아니다"…대한해운 선원들 반발
"선원은 바이러스가 아니다"…대한해운 선원들 반발
  • 부산취재팀
  • 승인 2020.07.14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해운연합노조 김수헌 위원장을 비롯한 조합원들이 정부의 정책에 강력하게 항의하고 있다.(제공 대한해운연합노조)
대한해운연합노조 김수헌 위원장을 비롯한 조합원들이 정부의 정책에 강력하게 항의하고 있다.(제공 대한해운연합노조)

 

정부가 우리 선원들에 대해 14일간의 자가격리를 강제화한다는 방침을 정하자 선원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대한해운연합노동조합(위원장 김수헌, 이하 노조)은 지난 8일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정부가 또다시 무능함을 여실히 드러냈다"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조합원들은 "선원은 바이러스가 아니다"라는 문구를 들고 정부의 정책에 강력하게 항의했다.

최근 부산 감천항으로 입항한 러시아 선박의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에 대해 정부는 7월 6일부터 선박에서 하선하는 선원 전원에 대해 진단 검사를 실시하고, 13일부터는 시설 격리를 의무화하는 지침을 발표했다.

노조는 "정부의 이러한 졸속한 조치에 대해 우리 선원들은 분노하며, 최장기 승선 근무로 심신이 지칠 대로 지친 선원들과 가족들은 피눈물을 흘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이번 문제의 핵심은 러시아 선박의 선원들이 감염된 상태로 부산항으로 입항한 것이고, 비대면 전자검역으로 선원 전원이 건강상 특이사항이 없다고 거짓 신고를 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방역의 구멍은 거짓 신고로 검역 당국이 뚫렸는데, 엉뚱하게 선원들에게 책임을 전가시킨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그동안 선원노동계에서는 선박에 마스크, 손소독제 및 비접촉식 체온계 공급을 비롯해 확진을 막기 위한 조치를 벌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현재까지 전 세계 1000만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지만, 우리 선원들은 수개월 동안 단 한명도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다.

노조는 "선원들의 일터이자 거주 공간인 선박은 그 자체가 격리 시설"이라면서, "선박의 특수성과 코로나19의 특성을 파악해 세세한 항만 방역관리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정부를 압박했다.

노조 김수헌 위원장은 "검역 당국의 허술함에 대한 강화 방안이나 허위 보고에 대한 처벌 없이 모든 책임을 선원들에게 전가시키는 졸속한 탁상행정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우리 노조는 여기에 강력히 규탄하며 질병관리본부장, 긴급상황센터장, 검역지원과장에게 즉시 항의서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예정된 승무 기간을 넘어, 해사노동협약이 정한 12개월을 초과해 근무하는 선원들이 대다수"라고 강조하면서, "지금껏 이를 악물고 거친 파도와 싸우며 가족과 사회와 떨어져 대한민국을 위해 헌신한 희생에 대한 대가가 14일 강제 격리조치냐"며 눈물을 보였다.

김 위원장은 "정부가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않을 시 즉시 단체행동을 강행할 것"이라면서, "선원이 멈추면 대한민국이 멈춘다"고 경고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 선원의 소중함을 알리고, 선원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되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