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23:57 (목)
전기 추진 차도선 개발 '잰걸음'…민관협의회 첫 가동
전기 추진 차도선 개발 '잰걸음'…민관협의회 첫 가동
  • 해양안전팀
  • 승인 2020.06.04 0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추진 선박 개발을 위해서 민관이 손을 잡는다. 민관이 협의체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가졌다.

해양수산부는 올해부터 추진하는 전기추진 차도선 개발 및 건조사업과 관련하여 지자체, 산업계, 전문기관 등이 참여하는 ‘전기선박 신산업 육성 민·관 협의회’를 구성하고, 3일 목포에서 첫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기추진 차도선 및 이동식 전원공급시스템 개발을 위해 올해부터 2024년까지 약 450억원(국비 268억원 등)이 투입된다.

해양수산부는 차도선(카페리선)이 배출하는 오염물질과 소음, 진동, 악취 등을 저감하여 국민들의 건강 증진과 연안 대기환경 개선을 도모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순수 전기추진 차도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2024년까지 전기추진 차도선 개발 및 실증이 완료되면, 우리나라 연안을 운항하는 차도선(서․남해안의 도서지역 등을 대상으로 총 165척이 운항 중)을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보급하고, 어선 등 다른 선박에 대해서도 전기추진선 개발 및 보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전기선박 신산업은 선박의 건조(조선업), 활용(해운업), 기자재(배터리, 모터, 배전시스템), 시스템 운영․관리(배터리 충전, 유지․보수, 모니터링) 등 다양한 연관 산업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전기선박 보급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경우 중소 조선소를 비롯해 해운사, 중소 기자재업체 등 관련 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수산부는 전기선박 보급에 앞서 관련 기술개발 지원, 정책 발굴, 현장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 해소 등을 위해 업계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주기적으로 수렴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정부, 지자체, 산업계, 전문기관 등으로 협의회를 구성하였다.

첫 협의회에는 해양수산부를 비롯해 지자체(전라남도청, 목포시청), 조선소 및 해운사(㈜유일, ㈜해광운수), 배터리시스템 업체(삼성중공업㈜, 한화디펜스㈜, ㈜라온텍 등), 시스템 운영․관리업체(㈜한화시스템, ㈜듀라소닉, ㈜비에네스소프트 등), 전문기관(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선급,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한국해운조합, 한국전기연구원, 중소조선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협의회에서는 ▲ 전기선박 관련 사업 및 정책 소개, ▲ 세계 최초 선박추진용 이동식 배터리시스템 개발 및 실용화를 위한 정책 발굴, ▲ 친환경 전기선박 기술에 기반한 한국형 그린뉴딜 연계방안, ▲ 관련 기업․단체 간 협력방안 등이 논의됐다.

유은원 해양수산부 해양개발과장은 “전기선박 관련 신산업은 오염물질 저감과 함께 조선‧해운‧기자재 등 다양한 산업 간 상생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혁신성장 동력이다”라며, “협의회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전기선박 관련 정책‧사업이 한국형 그린뉴딜사업의 성공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