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4 18:50 (수)
부산항보안공사, 디지털 순찰시스템 구축…순찰일지 역사속으로
부산항보안공사, 디지털 순찰시스템 구축…순찰일지 역사속으로
  • 부산취재팀
  • 승인 2020.05.25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PS 현장근무자가 신규 도입된 순찰시스템을 통하여 부두순찰을 하고 있다. ㈜부산항보안공사 제공
BPS 현장근무자가 신규 도입된 순찰시스템을 통하여 부두순찰을 하고 있다. ㈜부산항보안공사 제공

 

부산항 보안경비 업무를 담당해 온 청원경찰들이 지난 1990년대 중반 이후 수기로 작성해 오던 부산항 순찰일지가 전면 디지털화되면서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부산항보안공사(BPS·사장 이상붕)는 감천항 YK부두, 북항 동명부두 등 7개 일반부두에 대한 디지털 순찰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 5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25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체크머신과 포인트칩이 컴퓨터와 연동돼 청원경찰들이 부두의 이상 여부를 직접 수기로 작성하지 않아도 체크머신을 통해 포인트칩에 접속하면 기록이 이뤄진다.

이에 따라 우천 등 기상악화시에도 순찰일지 기록이 용이해 지게 됐고, 훼손과 위·변조 우려를 없애는 한편 빈틈없는 순찰로 부산항의 경비보안이 더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BPS가 디지털 순찰시스템을 추가로 구축해 운영에 들어간 부두는 북항의 5물량장과 7,8부두, 동명, 감천 YK, 한진종건 등 7곳이며, 감만과 신감만, 신선대부두 등 ‘컨’부두는 지난 2007년부터 도입한 바 있다.

청원경찰들이 지난 1990년대 중반부터 기록해 온 부산항 순찰일지는 부두내 안전 및 보안상태, 외국 선원들의 동태 등을 담은 부산항의 또 다른 기록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BPS는 순찰 포인트칩의 정보를 DB화하여 각 관제실 및 상황실에 전달, 순찰현황을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 구축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BPS 관계자는 “ICT 시대에 발맞춰 부산항도 디지털 순찰시스템을 완비, 완벽한 경비 보안상태를 확보하게 됐다”면서 “청경들이 손으로 작성하던 순찰일지는 부산항에서는 더 이상 볼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