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17:14 (목)
전기추진선박 안전요건 강화…위험성평가 실시
전기추진선박 안전요건 강화…위험성평가 실시
  • 해양안전팀
  • 승인 2020.05.21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전기추진선박의 성능과 안전기준 등을 정한 '전기추진 선박기준(해양수산부 고시)'을 제정하여 5월 21일고시했다.

해양수산부는 국내외 해양환경 규제 강화 추세에 따라 친환경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전기추진선박 건조 수요가 늘어날 것에 대비하여, 2018년 10월 '친환경 전기추진선박 잠정기준'을 지침 형태로 마련하여 운용해 왔다.

이번에 고시한 '전기추진 선박기준'은 기존 잠정기준을 대체하여 마련된 정식기준으로, 적용대상 선박을 대형선까지 확대하고 일부 설비의 안전요건을 강화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 기준은 배터리(리튬이차전지)에서 발생한 전기에너지를 선박의 주전원이나 추진용으로 사용하는 전기추진선박에 적용된다.

이 기준에 따라 앞으로 전기추진선박을 건조하려면, 배터리의 폭발·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위험성 평가(발생할 수 있는 모든 사고에 대한 원인 및 영향 분석, 위험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 대한 보안방안 마련 등을 위해 선박 설계단계에서 실시)를 실시하여 배터리실 소화·환기 등 설비의 성능요건을 상세히 정해야 하고, 전기추진설비가 고장나더라도 항해·소방설비 등 주요설비는 정상적으로 작동될 수 있게 설계되어야 한다.

또한, 전기추진설비의 비상 시 차단 및 경보요건, 전동기의 과열방지 등을 위한 냉각시스템 설치 등 안전요건도 추가로 마련하였으며, 해당설비의 검사항목과 주기를 정하여 선박 건조 후에도 안전하게 유지·관리될 수 있도록 했다. 

김민종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전기추진 선박기준'에는 배터리 추진선박에 대한 안전기준만 우선 포함되었으나, 앞으로 수소 등 연료전지 선박에 대한 안전기준도 순차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라며, “이번 '전기추진 선박기준'이 친환경선박으로의 전환 확대를 위한 제도적 토대가 되어 친환경선박 건조와 보급이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