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0 10:23 (토)
인천해수청, 해양지형조사 착수…안전한 인천항 만든다
인천해수청, 해양지형조사 착수…안전한 인천항 만든다
  • 해양안전팀
  • 승인 2020.02.26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청장 홍종욱)은 인천항내 선박안전사고 및 항로매몰 예방을 위해 '인천항 해양수리환경조사 및 이용고도화 용역(2차년도)'을 2월부터 착수한다고 밝혔다.

최근 지구온난화 영향 및 대규모 항만개발사업 등으로 인해 인천항 (제1항로) 주변 모래톱 형성 및 경인항 갑문 전면 대량의 퇴적물 발생(년 1m수준) 등으로 선박통항의 안전문제가 대두되어, 해양지형조사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이 용역은 3개년(2019~2021)에 걸쳐 국비 14억원을 투입, '해양지형조사 및 해류특성 분석'을 통해 침식·퇴적 원인규명 및 종합적 저감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으로, 지난해 1차년도에는 인천항 및 주변해역의 해양지형변화 추이 분석을 하였고, 2차년도에는 해당지역에 발생하는 구체적 침·퇴적의 원인을 규명하고 내년에는 이 결과를 토대로 침·퇴적 저감방안을 마련 시행해 나갈 예정이다.

더불어, 금년도에는 유관기관 관계자 및 전문가들로 구성된 협의체 구성·운영하여 조사자료 공유 및 구체적 저감대책 공동이행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인천청 관계자는 “금년도 해양지형조사를 통해 구체적인 침·퇴적 원인규명 및 전문가 협의를 통해 실효성 있는 저감방안을 마련, 보다 안전한 인천항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