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4 18:50 (수)
"안전운임제로 환적화물 이탈"…TF팀 구성해 대책 검토
"안전운임제로 환적화물 이탈"…TF팀 구성해 대책 검토
  • 항만산업팀
  • 승인 2020.01.29 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로 인해 부산항의 환적화물이 감소할 것이라는 보도와 관련해 해양수산부가 해명 자료를 내고 "화물운송 관계자 모두가 상생할 수 있도록 안전운임제의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아일보는 28일자 '무리한 운임 인상에…해운 일자리 5400개 사라질판'이라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부산항 환적화물 61만TEU가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또한, 글로벌 선사들이 한국 탈출을 검토하고 있고, 영세 운송사의 줄도산을 부를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운전자의 과로·과적·과속 등 열악한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화주·운수사업자·화물차주·공익 대표위원 및 특별위원(국토부·해수부·산업부)으로 구성된 화물차 안전운임위원회에서 총 81회의 논의를 거쳐 지난해 말 안전운임을 최종 의결하여 공표한 바 있다.

해수부에 따르면 부산항 환적화물과 관련하여, 현재 약 500여명의 화물차 운전자가 연간 1157만TEU의 환적물량을 처리하고 있다. 환적화물을 운송하는 화물운전자는 선박 출항시간에 운송시간을 맞추어야 하는 작업 특성상 24시간 운행이 발생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지난 수년동안 운임이 동결된 월 250만원 수준의 임금을 받고 있어 안전운임제를 통한 운임 인상이 필요했다.

해수부는 "환적화물 물량 유지와 관련해서는 해수부를 중심으로 국토교통부, 항만공사, 선사, 운수사, 화물차주 등이 참여하는 TF팀 결성을 추진 중이며, 부두운영 효율화, 부두간 육로운송 최소화, 각종 지원 방안 등의 대책을 다각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 선사, 화물차주 등과의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안전운임제가 화물운송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해수부는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