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23:57 (목)
호르무즈해협 통항 선박 안전확인 하루 2차례로 강화
호르무즈해협 통항 선박 안전확인 하루 2차례로 강화
  • 해운산업팀
  • 승인 2020.01.08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동 정세 악화에 해수부 긴급 대책회의 개최
청해부대로 지난달 27일 출항한 왕건함. 정부는 왕건함을 호르무즈해협에 파견하는 방안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청해부대로 지난달 27일 출항한 왕건함. 정부는 왕건함을 호르무즈해협에 파견하는 방안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이란의 이라크 내 미군기지에 대한 미사일 발사 사실이 언론을 통해 보도된 직후, 김양수 차관 주재로 중동 관련 해운물류반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국적선사의 안전관리 상황을 점검하고 비상 대응체계 마련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불안정한 중동 정세에 따라 우리 국적선사의 안전 강화를 위해 2019년 6월부터 호르무즈해협(반경 150마일) 및 페르시아만 통항 선박의 안전을 매일 확인(Telex‧위성전화)하고 외교부, 국방부(청해부대) 등 관계기관과 정보를 공유해오고 있다. 

또한, 중동 정세가 급변한 1월 3일 이후 중동 관련 관계부처 합동대응체계 내 해운물류반을 구성하여 중동지역 운항 선사에 대한 ‘선박 모니터링 강화’, ‘당직요원 증강 및 경계강화’, ‘해역 진입 전 선박보안경보장치(SSAS) 점검', 유사시 보안경보 발신 및 해수부 상황실(044-200-5895~6) 통보' 등 주의를 촉구하였으며, 급변하는 상황에 대한 정보공유‧대응을 위해 관련 선사 보안책임자를 대상으로 실시간 정보공유방도 운영하고 있다.

8일부터는 호르무즈해협(반경 150마일)과 페르시아만 통항 선박에 대한 안전 확인을 더욱 강화(1일 1회 → 2회)할 예정이며, 호르무즈 해역 입항 예정인 선박에 대해서는 향후 선박 억류 등 피해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한 비축유와 식량 등을 충분히 확보하여 선원들의 안전에 피해가 없도록 선사들을 독려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적선사들에게 중동 정세가 악화되어 호르무즈 해협의 봉쇄 등 해운 수송에 차질이 생길 경우에 대비한 우회통항로 확보, 비상 운송 및 하역 대책 등을 마련하여 영업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현재 호르무즈해협(반경 150마일)과 페르시아만에 통항중인 국적선사 소유 선박은 총 15척이며, 정상적으로 운항 중이다. 해양수산부는 국적선사 소유 선박뿐만 아니라 용선하여 운영 중인 선박에 대해서도 신속하게 파악을 완료하여 안전조치를 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앞으로도 중동 정세가 안정화될 때까지 호르무즈해협을 통항하는 국적선사 선박의 안전에 위험이 없도록 외교부, 국방부, 선주협회 등 관계기관과의 정보 공유와 협력을 강화하고 피해 발생 시 신속한 대응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