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4 18:50 (수)
'인천항 계류인정구역 폐기물 처리장 전락'에 해수부 해명
'인천항 계류인정구역 폐기물 처리장 전락'에 해수부 해명
  • 해양환경팀
  • 승인 2019.11.21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인천항 계류인정구역이 폐기물 처리장으로 전락하였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 "북항 계류인정구역 주변 환경개선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OBS는 11월 13일 '폐기물처리장으로 전락한 인천항 계류인정구역...항만당국 뒷짐'이라는 보도를 통해 "선박의 무단 정박을 막고 효율적 관리를 위해 인천항에 지정한 ‘계류인정구역’에서 선박수리와 해체가 이뤄지면서 일대가 폐기물 투기장으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폐기물과 폐유 등으로 비가 올 경우 2차 오염까지 우려되어 항만당국이 수리나 해체행위를 금지해야 하나, 인천항만공사는 계도권한 밖에 없다는 입장으로, 관련법과 제도정비가 시급한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해수부는 "해당 계류인정구역은 선박이 일반부두나 잔교에 장기간 접안 시 발생할 수 있는 타 선박의 운행 지장, 정박 장소 부족 등을 해소하기 위해 계류가 가능하도록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서 지정·고시한 곳"이라면서, "계류인정구역에서는 관계기관의 허가나 신고 후에 선박해체 및 수리가 가능하며, 인천항만공사를 비롯한 관계기관의 지속적인 현장확인을 통해 현재는 불법적인 선박해체 및 수리는 발생하지 않고 있다"고 해명했다.

해수부는 선박 수리 및 해체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해양·토양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전담인력을 투입하여 현장순찰 등을 지속하는 한편, 인천시 동구청, 인천항만공사, 한국자산관리공사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계류인정구역 주변지역의 환경개선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