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23:57 (목)
공컨테이너 관리 강화 위해 부산서 선사간담회 열려
공컨테이너 관리 강화 위해 부산서 선사간담회 열려
  • 부산취재팀
  • 승인 2019.08.16 0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청장 김준석)은 '공(空) 컨테이너 관리 개선을 위한 주요 컨테이너 선사 관계자 간담회'를 14일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중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부산항에 기항하는 현대상선, 장금상선, 흥아해운 등 국적 8개 선사와 머스크(MAERSK), CMA CGM, 코스코(COSCO) 등 외국적 8개 선사를 비롯해 부산항만공사,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등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그동안 부산항에서 유통되는 공 컨테이너에서 유해외래생물이 발견되어 생태계 교란의 위험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운송기사가 때때로 선사를 대신해 불량 공 컨테이너를 청소‧수리하거나 교체하는 등 부담을 떠안고 있는 실정이다. 선사는 컨테이너의 소유주로서, 화주에게 일정액의 청소비를 청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부산청은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부산항만공사, 농림축산검역본부 영남지역본부, 부산세관 등과 함께 3차례에 걸쳐 현장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그간 실시된 현장 실태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KMI의 용역 결과 도출된 공 컨테이너 청결 및 외래생물 혼입 방지를 위한 관련법령 개정방향과 공 컨테이너에 대한 검수 절차 개선, 운송기사의 청소‧수리 부담 경감 방안 등에 대해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제도가 정비되기 전이라도 수리·세척장이 마련된 공 컨테이너 장치장을 이용하고 선사가 보유한 공 컨테이너 관리 정보를 공유하는 등 선사들의 자발적 개선노력도 요청했다.

이밖에도 한일 무역갈등과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해 컨테이너 운송시장여건 악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국적 및 외국적 선사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법을 논의했다.

부산해수청 김준석 청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공 컨테이너 관리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길 기대하며, 제도적 개선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장조사 장면
현장조사 장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