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5 08:35 (목)
한-키르기스, 해양수산협력 추진 기반 마련
한-키르기스, 해양수산협력 추진 기반 마련
  • 수산산업팀
  • 승인 2019.07.19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원장 양창호)은 18일 키르기스공화국 비슈케크를 방문하여 키르기스공화국 농림수산식품개량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키르기스공화국 농림수산식품개량부 에르빈베크 초데프 장관이 참석하였다. 이낙연 국무총리의 키르기스공화국 순방에 맞춰 진행된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한국과 키르기스공화국 간 협력을 통해 양국의 해양수산업 발전 및 지속가능개발목표 달성 기여를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우리나라는 2007년부터 한국과 중앙아시아 5개국간 연례 고위급 다자협의체인 ‘한-중앙아 협력 포럼’을 출범하고, 우리나라와 유라시아 지역과의 다자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본 MOU는 ‘제11차 한-중앙아 협력 포럼’ 후속 사업으로 금년 3월 키르기스스탄에서 개최한 ‘한-중앙아 수자원·국제물류 협력 워크숍’에서 협의가 이뤄진 사항이다.

해당 워크숍에서 양국은 한국의 수산업 발전 경험 및 지식 공유를 통해 키르기스공화국의 지속가능한 수산업 발전을 도모하기로 합의하였다. 이번 키르기스공화국 농림수산식품개량부와의 MOU 체결을 통해 금년 하반기부터 키르기스스탄 수산업 및 양식업 발전을 위한 어업 종사자 및 관련 전문가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며, 장기적으로는 국립수산업개발센터(가칭) 설립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키르기스공화국 정부는 이번 양 기관의 MOU 체결을 통해 키르기스공화국 내 수산업 및 양식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식량수급 안정화 및 농촌지역 빈곤 감소 결과를 끌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MOU 체결은 한국과 키르기스공화국 간 구체적인 해양수산 분야 협력이 추진되는 첫 번째 시도이므로 의미가 크다. 이번 MOU를 통해 해양수산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이 확대되고, 나아가 우리나라의 중앙아시아 진출 기반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