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9 17:18 (금)
민주당 울산시당 "현대중 물적분할 절대 반대한다"
민주당 울산시당 "현대중 물적분할 절대 반대한다"
  • 조선산업팀
  • 승인 2019.05.21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광역시당은 20일 오후2시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현대중공업 물적분할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울산시당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현대중공업 ‘법인분할’을 절대 반대한다"고 밝혔다. 시당은 현대중공업의 발표에 대해 맹렬하게 비난을 퍼부었다.

현대중공업은 신설되는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각각 독립법인으로 대우조선 지분 인수를 위한 투자회사와 사업회사의 개념이며, 당연히 현대중 본사는 분할 후에도 울산에 그대로 있으며 사업회사로서 기존 사업을 그대로 수행하므로 본사 이전 설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달 31일 임시주주총회에 상정되는 물적 분할에 따른 중간지주회사 ‘한국조선해양’ 설립 안에 따르면,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대우조선해양, 그리고 현대중공업 4개사를 자회사로 편입시키고 있다.

시당은 "문제는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의 본사가 서울 계동 사옥에 위치할 가능성이 높다는 데 있다"면서, "지주회사가 엄연히 울산이 아닌 타 지역에 본사를 두고 있고, 그 지주 회사의 관리 감독 통제를 받는 울산 현대중공업의 실체는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시당은 "이런 상황에도 현대중공업의 본사는 여전히 울산에 두며 이전은 절대 없다는 사측의 주장을 울산 시민이 믿을 수 있겠느냐"고 추궁했다.

특히 시당은 "500명 정도의 연구 인력만 이동을 하니 인구가 유출되는 것이 아니며, 사업장 면적과 종업원 수를 기반으로 지방세 세수가 산정되니 지방세가 줄어, 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사측의 주장 또한 울산 시민이 쉽게 믿지 않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시당은 "울산 시민이 느끼는 것은 경제적 손실에 따른 ‘불안감’이 전부가 아니다. 심리적 상실감에 따른 ‘배신감’이 더 클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당은 "경영효율성을 내세운 중간지주회사의 탈(脫)울산은 어떤 경우에도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대안 없이 경영효율성만을 내세운 현대중공업 법인분할은 절대 반대한다"고 사측을 압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