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8:29 (금)
남아공 명예해양수산관에 정연국씨 위촉
남아공 명예해양수산관에 정연국씨 위촉
  • 수산산업팀
  • 승인 2019.05.02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남아프리카 지역의 해양수산 동향 파악 및 우리 원양업계 지원을 위해 원양수산 전문가인 정연국 씨를 남아프리카공화국(이하 남아공) 명예해양수산관으로 새롭게 위촉하였다.

해양수산부는 해외주재관이 없는 원양어업 거점지역이나 진출 가능성이 높은 국가의 교민 및 원양산업 관련 종사자를 ‘명예해양수산관’으로 선발하여 원양‧수산자료 수집, 투자환경 조사, 현지 진출기업 지원 등의 임무를 수행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2009년에 시작되어 올해 10년째를 맞은 명예해양수산관 제도는 현재 남태평양, 아프리카, 중남미 등 8개 지역에서 2년 임기제(연임 가능)로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8명의 명예해양수산관이 활동하고 있다. 매월 명예해양수산관을 통해 입수된 자료는 원양산업종합정보시스템(OFIS, www. ofis.or.kr)에서 제공하고 있다.

그간 대서양·인도양 공해 및 아프리카 국가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 조업하는 우리나라 참치 연승선 및 선망선은 주로 남아공에 체항하거나 이곳을 경유지로 활용해오고 있었다. 이에 따라 남아공에 명예해양수산관의 신규 위촉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그동안 남아공에서 활동했던 원양선사들은 현지 대리인을 통해서만 조업에 필요한 자료 등을 제공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자료가 한정적이고 정기적이지 않다는 문제가 있었다. 이번에 남아공에 명예해양수산관이 새롭게 위촉됨에 따라, 앞으로는 원양선사들이 유용하고 다양한 정보를 더욱 신속하게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위촉된 정연국 남아공 명예해양수산관은 남아프리카(남아공 및 모잠비크)에서 9년간 원양산업에 종사하고 현재는 모잠비크에서 합작 원양어선 및 수산물 가공공장을 운영 중인 수산 전문가로, 남아공 한인회의 추천을 받아 위촉위원회를 통해 선정되었다.

정 명예해양수산관은 그간의 사업 경험과 인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남아공에서 활동하는 우리나라 원양선사의 조업활동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남아프리카 주요 국가의 해양수산 자료를 정기적으로 제공하여 우리 선사의 원양어업 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현태 해양수산부 국제협력총괄과장은 “서아프리카 주요 연안국(가나, 세네갈)에는 명예해양수산관을 위촉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라며, “이번에 위촉된 남아공 명예해양수산관을 통해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와의 국제적 협력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