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4 18:50 (수)
경남도, 지자체 최초로 어선안전전문관 채용
경남도, 지자체 최초로 어선안전전문관 채용
  • 해양안전팀
  • 승인 2019.03.19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가 어선 전복, 화재 등 지속적인 어선 안전사고 발생과 해무발생 등으로 조업여건 악화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봄철 낚시어선 활동시기를 대비해 ‘연근해 어선(낚시)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시행에 들어갔다.

경남도내 바다낚시 이용객은 약 89만4000명으로 매년 증가추세에 있으며, 안전사고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어업인과 낚시객의 안전의식 제고 및 어선 안전관리 강화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경남도는 대형 인명사고 예방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안전 의식을 전환하고자 ▲해사안전감독관 주관 어선(낚시) 안전점검 및 단속 강화 ▲안전장비 보급, 이동수리소 운영, 기관개방검사비 지원 등 어선 안전인프라 확충 ▲갯바위 낚시객 안전지도 및 낚시통제구역 확대 지정 ▲캠페인, 교육 강화 등 어선(낚시) 안전문화 확산 ▲경남 어선안전 실무협의회 운영 활성화 등의 대책을 마련해 낚시객과 어업인의 안전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어선의 안전강화를 위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어선안전 전문관인 ‘해사안전감독관’을 채용해 어선의 안전장비 등 점검의 내실을 다지고, 현재 실시 중인 국가안전대진단은 물론, 수시로 어선에 대한 점검 및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무전기, 선박자동소화시스템, 구명조끼, 어선위치발신장치 등 선박 안전장비를 지원하고, 이동수리소 운영을 통해 장비고장 및 정비불량으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해상조업 중 기관손상에 따른 인명사고 예방을 위해 연안어선 기관개방검사비를 지원하는 등 어선 안전인프라 확충을 통해 어선사고 사전예방에 중점을 두고 있다.

아울러 사고 위험지역에 대한 실태를 파악해 낚시 통제구역 지정을 확대하는 등 갯바위 낚시객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어업인 안전의식 개선을 위해 유관기관 합동 캠페인 실시 등 안전수칙 준수 분위기 조성에도 힘쓸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11월에는 어선 안선사고 사전예방 및 신속대처를 위해 도, 연안 7개 시군, 해경, 선박안전기술공단, 어업정보통신국, 낚시어선협회 등 16개 기관?단체로 구성된 ‘경남 어선안전실무협의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올해도 정기적으로 개최해 유관기관 협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경남도는 낚시어선의 신고기준 강화 및 위법 시 벌점제 실시, 낚시전용선 제도 신설, 내실있는 낚시어선전문교육 실시 등 낚시어선 안전강화를 해양수산부에 건의하기도 했다.

강덕출 경상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최근 연근해 어선의 안전사고가 지속되고 있다”며, “안전관리에 더욱 신경써달라”고 말했다. 이어 “경상남도에서는 해사안전감독관을 활용해 안전점검 전문성을 높이고, 구명조끼 착용, 안전장비 사전정비 등 기본적인 안전수칙은 반드시 지키도록 안전의식 교육?홍보를 병행하여 도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할 것”이라며, 어선 안전사고 예방에 어업인들과 낚시객들의 자발적인 동참도 함께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