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19 10:28 (화)
"내년 조류정보 나왔어요"…해양조사원,조류표 발간
"내년 조류정보 나왔어요"…해양조사원,조류표 발간
  • 해양안전팀
  • 승인 2018.11.13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이동재)은 선박통항이 많은 주요 항로와 물길이 좁아 강한 유속이 형성되는 협수로에 대한 조류예측 정보를 담은 ‘2019년 조류표’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조류는 달과 태양, 지구 간 인력에 의해 발생하는 해수면 승강운동인 조석에 동반되는 주기적인 해수의 흐름을 의미한다. 우리나라는 서해안과 남해안에서 조류의 영향이 강하게 나타나 선박항해 및 어업활동 등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

국립해양조사원에서는 이러한 바다흐름 정보를 국민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매년 우리나라 연근해 해역에 대한 조류관측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이용한 예측정보로 조류표를 발간하고 있다.

조류표에는 매일 가장 강한 유속이 나타나는 시각과 전류시에 대한 정보를 비롯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조류표 보는 방법, 조류 개황 등이 함께 나와 있다.

올해 발간된 조류표에는 예측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6개월 이상 장기 관측을 수행한 경기만 북수도, 자월도 남측 등의 자료가 포함되는 등 2018년 조류표보다 10개 지점이 증가된 116개 지점의 조류예측정보가  수록되었다.

국립해양조사원 김준식 과장은 “조류 정보를 미리 아는 것은 안전하고 경제적인 항해와 사고 발생 시 구조작업 수행, 해양레저 활동 등에 큰 도움이 되므로 앞으로도 매년 조류표를 발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2019년 조류표는 11월 중순 전국 수로도서지 판매소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조류예측정보는 국립해양조사원 홈페이지(www.khoa.go.kr)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