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19 15:57 (화)
"독도수호와 해양력강화에 총력을"…전문가 한자리
"독도수호와 해양력강화에 총력을"…전문가 한자리
  • 해양정책팀
  • 승인 2018.11.07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해양연맹 주최 정책토론회에서 열띤 논의

우리나라 최동단에 위치한 독도의 영유권 수호와 관련한 전문가 의견과 국가해양력 강화를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 뜨거운 관심 속에 행사를 마쳤다.

(사)대한민국해양연맹(총재 김현겸 팬스타그룹 회장)은 지난 6일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2018 독도영유권 수호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유기준 국회의원, 송근호 전 쿠웨이트 대사, 신태범 KCTC 회장, 오정우 해양수산부 해양영토과장, 김영규 한국수산회 회장, 이갑진 해병대전략연구소장, 해군·해경·중고교 교직원 등 각계각층이 참석해 깊은 관심을 표했다.

김현겸 대한민국해양연맹 총재는 기조연설에서 "이번 토론회가 독도영유권 분쟁 뿐만 아니라 한반도 주변국의 해양위협에 대한 대응능력을 견지하고, 해양에너지·광물 등 자원의 개발, 해운수산업의 발전, 국민에게 친근감있게 다가갈 수 있는 관광과 휴양의 공간으로 슬기롭게 바다를 활용함으로써 해양강국의 면모를 더욱 확고하게 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총재는 이어 "우리 해양연맹도 해양사상 고취 및 해양력 강화를 위해 제 역할을 다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1부 독도영유권 수호 세미나에서는 이장희 한국외대 명예교수의 사회로, 홍성근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이 '독도관련 북한의 연구현황과 남북협력방안', 김태준 한반도안보문제연구소장이 '동북아 해양영토 분쟁'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토론자로는 송병진 아시아사회과학연구원 연구위원, 윤석준 한국군사문제연구원 객원연구원 등이 나와 열띤 논의를 벌였다.

홍성근 연구위원은 이번 발표에서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독도에 대한 북한의 연구현황과 기본입장, 그리고 남북협력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참가자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이어 열린 2부 해양정책 토론회에서는 김홍섭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장의 사회로, 박창호 한국수상레저안전협회장이 '해양경찰연구소 설립제안',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김인현 교수가 '해운분야 국가해양력 강화방안', 정삼만 한국해양전략연구소 연구실장이 '중국해상 민병의 현실태와 운용현황'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토론자로는 용인대학교 김태환 교수, 한국선주협회 조봉기 상무, 공주대학교 김덕기 교수 등이 분야별 질의 및 토론을 펼쳤다.

이번 토론회에서 발표자들은 해양경찰연구소 설립 필요성, 해운분야 국가해양력 강화방안 등 다양한 주제로 해양력을 강화하기 위한 제안을 함으로써 어려움에 직면한 해양수산업의 도약과 해양강국의 부흥 필요성에 목소리를 함께 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 참석한 서울의 모 중학교 교장은 독도의 영유권 수호와 관련해 학생의 교육을 책임지는 교사들의 역량 강화가 우선해야한다고 지적하면서 대책마련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