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23:57 (목)
평택항-옌타이항 물량 증가 전망…中 물류기업 2개사 평택에 투자
평택항-옌타이항 물량 증가 전망…中 물류기업 2개사 평택에 투자
  • 항만산업팀
  • 승인 2018.10.30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황해경제자유구역청(황해청)이 지난 24일부터 27일까지 중국 옌타이, 웨이하이지역을 방문하고 3500만달러(396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와 경제협력 체결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경기도에 따르면 이화순 황해경제자유구역청장은 현지시각 25일 산동성 옌타이시 크라운플라자 호텔에서 고선과 산동랑월국제운수복무유한공사 대표, 김동관 한중전자상거래협회장과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어 26일에는 중국 산동성 위해시 구룡성호텔에서 왕홍파 위해운맹전자상무그룹유한공사 대표, 김동관 한중전자상거래협회장과 투자협약(사진)을 체결했다.

산동랑월국제운수는 1994년 설립된 옌타이시 1위 물류기업으로 컨테이너와 화물 운송, 물류창고업이 주요 업종이다. 운맹전자상무그룹은 2016년 설립된 웨이하이시의 유망 물류기업으로 전자상거래물류단지, 마케팅기획, 운송 등이 주요 업종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산동랑월국제운수와 위해운맹전자상무그룹은 황해청이 평택BIX(Business&Industry Complex, 옛 포승지구)내 물류 2단지에 조성할 예정인 전자상거래 특화단지에 입주할 것으로 알려졌다.

산동랑월국제운수는 2000만달러를 투자해 1만8119㎡, 위해운맹전자상무그룹은 1500만달러를 투자해 9942㎡ 규모의 물류창고를 조성할 예정이다. 황해청은 이번 투자로 각각 50여명씩 총 100여명 규모의 신규고용도 기대하고 있다.

황해청은 앞서 현지시각 25일에는 산동성 옌타이시를 방문해 정장선 평택시장과 장따이링 옌타이부시장이 함께하는 경제협력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황해청은 지난 1년 동안 옌타이시 대표단이 황해청과 평택시를 방문해 상호협력 방안을 협의한 결과로 이날 경제협력을 맺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경제협력으로 3개 기관은 평택당진항과 옌타이항 간 항로 활성화를 위한 정부지원 확대, 투자협력, 상대 지역에 홍보관과 상품전시관 설치, 해상 카페리를 통한 전자상거래분야 교류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황해청 대표단은 26일 한중전자상거래협회, 중국 웨이하이시 시정부 상무국 등과 웨이하이시 소재 전자상거래 물류 기업 20여개사를 초청한 가운데 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 황해청은 이날 저속 전기자동차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는 ‘산동청봉전동차과기유한공사’로부터 평택BIX 투자에 대한 투자의향서(LOI)를 전달받았다.

이화순 황해청장은 “이번 투자유치로 평택BIX 지역이 한중 전자상거래 활성화의 전초기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중국을 시작으로 동남아 와 유럽지역과의 물류협력 방안도 계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