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8:29 (금)
"시민 우롱하는 부산공동어시장 대표선출 즉각 중단하라"
"시민 우롱하는 부산공동어시장 대표선출 즉각 중단하라"
  • 수산산업팀
  • 승인 2018.10.19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민단체, 공영화 요구하며 대책마련 촉구
부산공동어시장 22~23일 3번째 사장 지원서 받아

대표이사 선출 과정이 파행을 겪고 있는 부산공동어시장에 대해 부산시민들이 공영화를 촉구하며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이하 항사모)은 18일 "부산시민 우롱하는 공동어시장 대표선출 즉각 중단하라"는 긴급성명서를 발표했다.

항사모는 "해양수산부와 부산시가 개입하여 공동어시장 대표선출과 혁신 등 긴급대책을 내놓아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부산공동어시장의 주주인 대형선망·대형기선저인망·서남구기선저인망·부산시·경남정치망 등 5개 수협의 몽니 탓에 부산공동어시장 대표이사 선출이 올해 8월에 이어 50여일 만에 또 다시 파행으로 종결됐다.

이들은 "대표이사 선출 제도 개선을 넘어 아예 5개 수협이 공동어시장에서 손을 떼도록 하고 공영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항사모는 그동안 수차례 1인시위, 성명서 등 대표선출제도 개선 등을 건의했었다. 항사모 관계자는 "'소귀에경읽기(우이독경)'이였다. 공동어시장 사장 선출이 수차례 무산되는 초유의 선거파행사태에 부산시민으로서 심히 부끄럽고 우롱당한 느낌이다"고 말했다.

이들은 공동어시장 대표선출과 관련해 해수부와 부산시가 적극 개입하여 대책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해수부와 부산시가 해묵은 공동어시장 적폐청산 및 혁신과 함께 공동어시장 공영화 등을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항사모 관계자는 "현재 5개 수협 독점 폐쇄적 선출제도를 폐지하고 공동어시장 사장추천위를  항운노조, 학계, 시민단체, 언론계 등으로 즉각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부산공동어시장은 두 차례 사장 선출이 무산되고, 이달 22일과 23일 이틀간(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세 번째로 사장 지원을 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