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19 20:02 (화)
김영춘 장관 "향후 3년간 200척 선박 신조 지원할 것"
김영춘 장관 "향후 3년간 200척 선박 신조 지원할 것"
  • 해양정책팀
  • 승인 2018.10.11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김영춘 장관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 앞선 인삿말에서 국내 해운산업과 관련해 "글로벌 해운경기 불황과 고유가 등으로 해운업의 어려움은 계속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같은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김 장관은 "한국해양진흥공사 등을 통해 향후 3년간 200척 이상의 선박신조를 지원하고, 선사와 화주간 상생협력을 강화하여 우리선사의 국적화물 운송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부산항 등 주요 항만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현재의 소규모 터미널 운영체계를 대형터미널 체계로 개편해 나가고, 포항항, 새만금 신항 등 지역거점 항만의 인프라도 차질없이 확충하겠다"고도 강조했다.

김 장관은 수산업과 관련해서는 "연근해 어업 생산량은 2년 연속 100만톤 이하에 머물고 있으며, 한-일 어업 협상은 지연되고 있다"고 심각성을 토로했다.

김 장관은 "침체된 수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수산자원관리부터 생산, 유통, 소비까지 전 단계를 혁신하기 위한 중장기 비전인 수산혁신 2030 계획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4개년 실행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연근해 불법조업 근절을 위해 주요 항‧포구, 소비지 등에서 불법 어획물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선박 위치정보시스템을 정비하여 불법조업을 사전에 예방토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해양레저관광 산업에 정부의 방침도 내놓았다. 김 장관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겠다"고 약속했다.

해양 모태펀드 신설 등을 통해 창업기업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여 2022년까지 스타트업 성공모델 200개를 창출하고 일자리도 만들겠다는 이야기도 했다.

어촌뉴딜 300사업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 내년도 사업 대상지를 조속히 선정하고, 범부처 협의체를 조속히 구성하겠다는 방안도 제시했다.

김 장관은 또 항만지역 대기오염 물질의 통합관리를 위한 법적근거를 마련하고, 육상전원공급장치(AMP) 설치를 확대하겠다고 했다.

국제적인 선박 배출가스 규제에 대응해서는 "친환경 선박 건조 지원을 확대하고, 선박의 배출가스 처리 장치 등 친환경 설비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사고가 잦았던 연안여객선, 낚시어선 등에 대해서는 "안전관리 강화 대책들이 현장에 확실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관리 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마지막으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세월호 추가수색에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하고, 선체인양과정에서 발생한 유류오염 피해 어업인에 대한 보상에도적극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