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09:48 (금)
국립해양박물관, '고려의 해양경영' 국제학술대회 개최
국립해양박물관, '고려의 해양경영' 국제학술대회 개최
  • 부산취재팀
  • 승인 2018.09.14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해양박물관(관장 주강현)은 지난 7일과 8일 이틀간 박물관 대강당 및 부경대학교 실습선 나라호 선상에서 '고려 건국과 통일의 원천, 바다'를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올해는 고려가 건국(918년)된지 1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세계가 우리를 부르는 이름인 'Korea'의 어원이 '고려'라는 것은 널리 알려진 이야기다.

'Korea'가 전 세계에 각인될 수 있었던 것은 고려의 활발한 해상활동이 있었기 때문으로, 국립해양박물관은 고려를 탄생시킨 해양의식의 형성과 그 역할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자 이번 학술대회를 기획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국립해양박물관과 한국중세사학회, 부경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국제해양문제연구소, 한국중세고고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3부로 나누어서 진행되었다.

1부(진행 및 토론 좌장 홍영의, 국민대학교)는 기조강연 '고려 건국과 통일 그리고 바다(이정신, 한남대학교)'를 시작으로, △왕건의 제해권 장악과 고려 건국 및 후삼국 통일(강봉룡, 목포대학교), △바다를 건너온 감귤, 들판을 달리는 말(야마우치 신지(山内晋次), 고베여자대학), △몽골시대 한중 해상교통과 그 항로(모리히라 마사히코(森平雅彦), 큐슈대학) 등의 발표가 있었다.

2부(진행 및 토론 좌장 조명제, 신라대학교)는 기조강연 '고려후기 동아시아 국제질서와 고려의 바다, 그리고 정국의 추이(김기섭, 부산대학교)'를 시작으로, △고려-송 해상실크로드와 해양문화 교류(웨이즈쟝(魏志江), 중산(中山)대학), △고려전기 송상왕래와 동북아 지역 교역망(이진한, 고려대학교), △고려·중·일 불교계의 해상교류와 불교 교섭(박용진, 능인대학원대학교) 등이 이어졌다.

마지막 3부(진행 및 토론 좌장 한성욱, 민족문화유산연구원)는 △고고자료로 본 해상활동(정의도, 한국문물연구원), △일본 출토 고려 청자(후루이 테츠오(降矢哲男), 교토국립박물관), △중국 출토 고려 청자의 지역적 분포와 시대적 특징(동치엔리(童千里), 항주(杭州)박물관) 등에 대한 발표가 진행되었다.

다음날인 8일에는 부경대학교 실습선 나라호에서 선상토론회(토론 좌장 김광철, 동아대학교)가 있었다. 이종봉(부산대학교), 김강식(한국해양대학교), 배상현(신라대학교)이 각각 전일 1~3부의 주제토론을 담당하고 전일 발표자 및 토론자가 함께 참여했다.

국립해양박물관 주강현 관장은 “바다를 국가 운영의 터전으로 삼아 개방적이고 담대하게 바다를 누볐던 고려의 해양의식을 되살릴 필요가 있다”며 “이번 대회를 통해 고려가 누렸던 통일과 평화, 번영의 재현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