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23:57 (목)
동해어업관리단, 조업감시시스템 베트남에 전수
동해어업관리단, 조업감시시스템 베트남에 전수
  • 수산산업팀
  • 승인 2018.09.11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동해어업관리단(단장 김성희) 조업감시센터(FMC)는 11일 베트남의 수산분야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우리나라의 조업감시시스템과 불법어업 근절 경험 등을 전수했다.

지난 2014년 동해어업관리단에 설치된 조업감시센터는 최신 위성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우리나라 원양어선의 각종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조업감시시스템이다.

시스템은 연중무휴 24시간 운영하여 세계 전 해역에 있는 우리나라 모든 원양어선(220여 척)들의 조업현황, 어획량 등 어획정보를 관리하고, 불법어업을 예방한다.

베트남 수산분야 공무원 15명 등은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주최하는 초청 연수(9. 10.~14.)에 참가하여 조업감시센터를 방문했다. 이들은 우리나라의 선진 조업감시체계와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우리나라의 불법어업 근절 노하우를 배우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베트남은 지난해 11월 유럽연합(EU)으로부터 불법 IUU어업 예비 지정을 받아, 우리나라의 IUU어업 예비지정 조기 해제 경험에 큰 관심을 보였다.

우리나라는 지난 2013년 남극수역 및 서아프리카 수역에서의 불법조업을 이유로 미국과 유럽연합(EU)으로부터 IUU어업국 예비지정을 받은 바 있다. 이후 정부는 원양산업 관련 법령을 정비하고 조업감시센터를 설치하는 등 노력을 통해 2015년에 IUU어업국 해제를 이끌어냈다.

동해어업관리단 조업감시센터는 앞으로도 세계 불법 IUU어업을 예방하는 데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서부 아프리카의 시에라리온, 라이베리아 2개국에 한국형 조업감시시스템을 구축하는 공적원조사업(ODA)을 추진하고, 대상국가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김성희 동해어업관리단장은 “대한민국의 선진화된 조업감시시스템 기술과 경험들을 개발도상국에 전파하여, 국제규범을 준수하는 모범 어업국으로서 선도적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