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17:14 (목)
미국·중국 수출기업에도 무역보험 한도 2배 확대
미국·중국 수출기업에도 무역보험 한도 2배 확대
  • 물류산업팀
  • 승인 2018.08.09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수출 확대를 위해 신흥시장에 한정됐던 무역보험 우대 지원지역을 주력시장까지 확대하고 단기수출보험 신규 한도도 최대 2배까지 늘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분기 수출 확대를 위해 9월말까지 두달간 한시적으로 무역보험과 수출마케팅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해당 기간 동안 기존 신흥시장에 한정된 무역보험 우대 지원을 최초로 북미, 중국·홍콩, EU 등 우리 주력시장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또 모든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북미, 중국·홍콩, EU 진출시 단기수출보험 신규 한도를 최대 2배까지 확대한다. 기존 수입자 한도에 대해서는 10% 일괄 증액할 방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하반기 경기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견고한 수출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 올 6월부터 산업부가 시행중인 신흥시장 수출기업에 대한 무역보험 특별지원 방안에 이은 추가 지원 조치다.

산업부는 6월 한시적으로 가동했던 긴급 수출지원 마케팅 프로그램도 9월말까지 연장하고, 580여개 기업에 120억원 규모의 수출바우처를 9월에 발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해외 시장동향을 지속해서 점검하고 산업별·기업별 수출상담회도 연이어 개최할 계획이다.

김선민 산업부 무역정책관은 “주요국 보호무역주의 기조 강화, 미국 기준금리 인상 등에 따른 금융시장 변동성 증대 등으로 수출 여건이 녹록치 않다”면서 “수출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우리 기업들이 흔들림 없이 수출 확대를 이어갈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지원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