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8:29 (금)
국립수산과학원 중앙내수면연구소 이전 건립 기공식 개최
국립수산과학원 중앙내수면연구소 이전 건립 기공식 개최
  • 수산산업팀
  • 승인 2018.08.08 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름치 방류도 함께 진행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서장우)은 8일 오전 11시 충남 금산군 부리면 신촌리 20 무지개공원에서 중앙내수면연구소 이전 건립 기공식을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는 강준석 해양수산부 차관을 비롯하여 김종민 국회의원, 충청남도 남궁영 부지사, 문정우 금산군수, 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 홍영표 회장, 나진호 내수면양식단체연합회장, 심홍석 한국관상어협회장과 지역 주민 등이 참석한다.

이날 기공식에서는 천연기념물 제259호 어름치를 금강에 방류하는 행사도 갖는다. 천연기념물인 어름치의 서식환경과 생태 특성 등을 밝히기 위해서 금산군에 위치한 금강에 표지표를 붙인 어름치 100마리를 방류한다.

중앙내수면연구소는 어름치 자원을 회복하기 위해 2001년 어름치를 인공으로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2008년에는 인공 생산된 어린 어름치(4~6cm) 5000마리를 금강수계인 전북 무주군 지역에 방류하였으며, 1년 후인 2009년에 산란탑 30여개를 확인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중앙내수면연구소는 방류 이후 어름치 서식상황과 서식환경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계획이다. 또한, 어업인 신고 등으로 확보한 어름치의 생태정보는 향후 대량 방류 및 복원사업에 활용할 예정이다.

강준석 해양수산부 차관은 “어름치는 우리나라 한강과 금강에만 서식하는 고유종이자 금강을 대표하는 수산자원으로, 어름치를 복원함으로써 청정한 금강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며, “어업인 여러분께서도 표지표가 붙은 어름치를 어획할 경우 관련기관에 적극적으로 신고하여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