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5 17:32 (목)
해양경찰, 지자체 해안방제 대응력 제고 지원한다
해양경찰, 지자체 해안방제 대응력 제고 지원한다
  • 해양환경팀
  • 승인 2018.08.01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14일까지 해안방제정책설명회 개최

해양경찰이 대규모 해양오염 사고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해안방제를 위해 지자체를 대상으로 체계적 지원에 나선다.

해양경찰청(청장 조현배)은 해안방제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자 ‘지자체 해안방제 지원 중점 추진 업무’를 마련하고 지난 7월 27일부터 설명회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대상 지자체는 해안가에 근접한 인천시 등 11개 광역시·도와 제주시 등 72개 시·군·구다.

8월 14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해양경찰은 해안방제자원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방제자원관리시스템’ 활용법을 안내한다.
 
이 시스템은 지자체가 보유하고 있는 방제자원이 부족할 경우 유관기관의 방제자원을 바로 확인하고 지원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해양경찰은 또 전국 연안(7485㎞)과 해양오염사고 위험이 높은 20개 유인도서의 지형, 저질을 담은 데이터베이스(DB)를 소개하고, 해양오염 사고 발생 시 지자체가 적절한 방제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해안방제자원 확충 예산 확보가 어려운 지자체를 대상으로 교부세를 지원받을 수 있는 방법도 설명한다.

해양경찰은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통해 현재까지 경남 남해군 등 5개 지자체가 해안방제 비축기지 신축을 위한 재난안전특별교부세 14억20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올해도 오일펜스, 유흡착재, 저장시설 등 지자체가 방제작업에 활용하는 자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에 나서고 있다.

이밖에 지자체 해안오염 담당자들에게 분야별 해양환경 전문가로 이뤄진 해안오염조사평가팀 역할을 소개하고, 오염사고시 과학적인 방제 방법과 기술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해양경찰청 임택수 해양오염방제국장은 “방제 총괄 기관으로서 지자체에 해안방제 기술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지자체와 힘을 모아 해양오염사고에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