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17:14 (목)
해수부, 정부 부처 최초로 벤처조직 도입 운영
해수부, 정부 부처 최초로 벤처조직 도입 운영
  • 해양정책팀
  • 승인 2018.07.18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16일부터 정부부처 최초로 부내에 벤처조직인 '조인트벤처 1호'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조인트벤처'는 공무원 조직 내의 칸막이 행정을 없애고 벽을 허물어, 기존의 업무분장으로는 풀기 어려웠던 문제들을 자유롭게 제기하고 해결방안을 찾도록 기획된 부처 내 벤처조직이다. 그간 민간에서는 이를 통한 사업들이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정부부처 내에 도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양수산부의 여러 실·국과 소속 기관에서 선발된 '조인트벤처 1호'팀은 2개월간 기존의 행정업무에서 벗어나 한 가지 과제만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정책 대안을 제시하게 된다.

'조인트벤처 1호' 과제는 지난 6월 1일부터 10일까지 전 직원 공모를 통해 접수된 아이디어(28개 제안)를 바탕으로, 3차례의 선정․토의 과정을 거쳐 ‘드론을 활용한 해양수산 현장업무 혁신’으로 최종 확정되었다.

해양수산 현장은 불법어업 단속, 양식장․적조․해양쓰레기 관측, 연안 ․공유수면관리, 항만보안 등 드론을 적용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여지가 매우 많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드론을 응용한 정책 수요 발굴은 범정부적 혁신성장 선도사업 중 하나로서 매우 시의적절하고, 부처 내 다양한 부서․기관의 업무에 대한 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조인트벤처 1호' 참여 인원도 7월 4일부터 5일까지 부서 추천과 지원 등을 통해 3명을 선발하였으며, 해양수산부에 근무하는 1~3년 차의 사무관 2명과 국립해양측위정보원 소속 주무관 1명이 참여하게 되었다.

특히, 국립해양측위정보원의 안현규 주무관은 2015년부터 등대․부표 등 해상교통시설 관리에 드론을 도입하기 위해 구상해온 바가 있어, '조인트벤처 1호'가 실질적인 성과를 내는 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인트벤처 1호'는 앞으로 2개월(7.16~9.15)간 해양수산 현장에 드론을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과제들을 발굴하고, 해당 과제에 적합한 드론 사양을 도출한 뒤 기술 개발․개조를 거쳐 실제 활용까지 세부계획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년차로서 '조인트벤처 1호'에 참여하게 된 김경서 사무관은 “공무원이 되어서 벤처기업처럼 일할 기회가 있을 줄은 기대하지 못했다”며, “평소 관심 있던 분야인 만큼 의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다졌다.

이상길 해수부 혁신행정담당관은 “'조인트벤처 1호'를 통해 역량 있는 직원들이 담당 업무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정책을 제안하고, 직접 해결에도 뛰어드는 선순환의 조직문화가 창출되기를 바란다”며, “'조인트벤처 1호' 성과가 좋으면 앞으로 2호, 3호를 계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