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19 15:57 (화)
한국-러시아, 조선분야 4차산업혁명 협력 강화
한국-러시아, 조선분야 4차산업혁명 협력 강화
  • 조선산업팀
  • 승인 2018.07.13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 러시아가 조선분야를 비롯한 제조업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협력을 강화해 나간다. 양국의 조선산업 전문가를 비롯한 제조업계가 만나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는 지난 9일(현지시각) 러시아 최대의 국제 산업 박람회인 '이노프롬(INNOPROM)'에서 한국의 주빈국 참여를 기념해 '한-러 산업협력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한-러 협력'을 주제로 한 포럼에는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데니스 만투로프 러시아 산업통상부 장관,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를 비롯해 양국 기업인 500여명이 참가해 4차 산업혁명 활용과 대응현황을 점검하고 양국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무역협회 김영주 회장은 개회사에서 "인공지능(AI), 항공우주 등에서 앞서 있는 러시아와 뛰어난 제조공정을 가진 한국이 서로의 강점을 활용한다면 4차 산업혁명 관련 산업에서도 양국의 시너지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한국 측에서는 대우조선해양, 두산인프라코어, 포스코ICT, 현대위아 관계자가 발표자로 나섰다. 이들은 "한국은 제조분야 위기를 4차 산업혁명으로 타개하기 위해 소프트웨어(S/W)와 운영·제어 기술을 꾸준히 습득해왔다"면서, "최고의 제품과 기술을 선호하는 양국 특성을 고려할 때 협력의 기회가 많다"고 의견을 모았다.

특히, 발표자로 나선 대우조선해양 권오익 전무는 "조선해양 분야의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선박의 운항·장비 데이터 모니터링 및 예지정비를 실현하는 '스마트십 4.0'과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장업무를 선진화하는 '스마트십야드 4.0'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 측 발표자인 러시아조선통합공사 알렉세이 라흐마노프 회장 등은 "러시아의 로봇, 보안, 음성·이미지 인식 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이라면서 "상용화 분야에서 앞선 한국과의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