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9 08:40 (금)
“성동조선해양 회생 계획 전면 수정하라”
“성동조선해양 회생 계획 전면 수정하라”
  • 조선산업팀
  • 승인 2018.07.12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계 단식농성에 진보정치권 힘실어줘
금속노조 제공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산업살리기 경남지역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동대책위)는 지난 9일 오전 10시 경남도청 앞에 마련된 성동조선해양 천막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 희생을 강요하는 이름뿐인 성동조선해양의 회생 계획을 전면 수정해야 한다”고 요구하며, 성동조선해양노조에 힘을 보탰다.

금속노조 성동조선지회 강기성 지회장은 지난 5일 구조조정 저지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강기성 지회장은 이날 "정리해고 철회와 올바른 회생대책이 나올 때까지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간다"고 말했다.

이날부터 강 지회장은 경남도청 앞에 천막농성장을 마련하고 농성에 들어갔다. 이 천막농성장에서 공동대책위가 강 지회장을 지지하며 기자회견을 마련한 것이다.

성동조선해양노조에 따르면 법정관리 중인 성동조선해양은 관리인이 제출한 ‘구조조정 계획안’에 따라 희망퇴직이 실시되었으며, 사측은 지회에 생산직 81%를 구조조정하기 위한 선정기준 통보를 요구하고 있다.

노조측은 "지금까지 진행한 구조조정 결과 관리직 120명, 생산직 182명이 일터를 떠났으며, 구조조정 계획안은 이후 정리해고를 통해 관리직은 50명, 생산직은 450명을 구조조정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성동조선해양 노사는 구조조정 계획통보 이후 8차례 교섭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노조측는 무급휴직, 복직축소를 받겠다는 양보안을 제시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동대책위가 마련한 기자회견에는 지역 진보 정치권에서도 힘을 보탰다. 석영철 민중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법원이나 채권단,이나 도지사나 책임져야 할 자가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여영국 정의당 경남도당위원장도 “도지사가 당선되기 위해 한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총고용보장을 약속대로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