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8 11:22 (목)
아세안국가와 전자원산지증명 도입 속도 낸다
아세안국가와 전자원산지증명 도입 속도 낸다
  • 물류산업팀
  • 승인 2018.07.09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정부와 아세안 국가간 전자원산지증명 도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관세청은 지난 6일 서울에서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이하 FTA)의 이행과 관련하여, 주한 아세안 회원국 대사관과 한-아세안 센터의 FTA 관계관과 간담회를 가졌다. 

관세청은 FTA 체결국과 FTA 이행상 문제점을 공유하고 FTA 활용 환경 개선을 위해 국내외 협력 네트워크 구축의 일환으로 2015년부터 ‘주한대사관 FTA 관계관 간담회‘를 개최해 오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관세청은 아세안 회원국을 중점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자원산지증명(이하 e-CO) 도입 확대 현황과 중소기업 FTA 활용지원 제도를 설명하고, 한-아세안 FTA 활용 애로 사례를 공유했다.
 
관세청은 한-중 FTA에 전자원산지증명시스템 도입(2016.12) 후 원산지증명서(이하 CO) 관련 FTA 활용 애로 발생이 현저히 감소함에 주목하고, 한-아세안 FTA에도 e-CO 도입을 위해  아세안 회원국과의 협의를 확대 추진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싱가포르, 베트남, 말레이시아와 e-CO 도입 실무회의를 개최하였고, 특히 베트남과는 ‘한-베트남 경제협력사업’ 예산을 활용하여 e-CO 도입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등 FTA 이행 원활화 기반 마련에 노력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대표들은 FTA 당사국 간의 긴밀한 협력과 정보교환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FTA 주요 이슈에 대한 자국의 의견과 정보를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관세청 이광우 FTA협력담당관은 "앞으로도 관세청은 주한 외국기관을 관세행정의 동반자로 인식하고,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여 무역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