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0 10:17 (토)
한국해양진흥공사 7월 5일 출범…창립 멤버는 누구
한국해양진흥공사 7월 5일 출범…창립 멤버는 누구
  • 해운산업팀
  • 승인 2018.06.22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해양진흥공사 출범식이 7월 5일 부산 해운대 마린시티 공사 사무실에서 개최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공사 개소식에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할 것인지에 이목이 쏠린다. 해양수산부는 문 대통령 참석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공사 사장 인선이 진행 중이며 황호선 부경대 교수와 김연신 전 성동조선해양 사장, 나성대 한국선박해양 사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후보자 중에서 황호선 교수는 문재인 대통령과 동문으로 알려져, 이 사항이 장점과 약점으로 거론되고 있다. 전문성을 요하는 직책인 만큼 '낙하산인사' 논란으로 문 대통령에게도 부담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

김연신 전 사장은 한국선박금융 첫 사장과 성동조선해양 사장 등 해운과 조선을 꿰뚫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문성을 따지면 적임자로도 평가를 받고 있으며, 관련업계에서도 지지를 받고 있다.

나성대 사장은 현 한국선박해양 사장으로 있으면서 정무감각도 있는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산업은행 부행장 등으로 근무하면서 금융에는 전문가이지만 해운분야에서는 전문성이 떨어진다. 전 정권하에서 임명된 점도 약점이다.

또한, 공사 본부장 인선도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혁신경영본부장은 박광열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이 거론되고 있고, 해양투자본부장에는 김종현 전 한진해운 컨테이너선운영본부장이, 그리고 해양보증본부장에는 조규열 한국해양보증보험 사장과 김승기 부사장 등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