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23:57 (목)
UAE 항만개발 수주 탄력 받을 듯…양국 협력회의 가져
UAE 항만개발 수주 탄력 받을 듯…양국 협력회의 가져
  • 항만산업팀
  • 승인 2018.06.19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6월 20일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아부다비 교통부 및 아부다비 항만공사 등의 고위급 관계자와 항만 분야 협력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수부 임현철 항만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이번 회의는 지난 3월 개최된 한-UAE 정상회담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지난 정상회담에서 UAE측은 “칼리파항의 물동량을 2배 이상 늘리기 위한 20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와 후자이라항의 배후지역 개발과 관련하여 한국기업과 논의 중”이라고 밝히며, "항만 및 배후지역 개발 등에 한국기업들의 참여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현재 UAE 정부에서 추진 중인 칼리파항 및 후자이라항 등 주요 항만 프로젝트에는 우리 기업을 포함하여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입찰에 참여하고 있다.

해수부는 이번 회의를 통해 양국 간 우호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동시에, 우리기업의 시공능력과 우수한 기술력을 홍보함으로써 수주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현재 칼리파항(4억달러)과 후자이라항(1억달러) 사업에 국내기업이 입찰참여 중이다.

아울러, 이번 회의에서는 최근 4차 산업혁명의 도래, 초대형 선박 등의 등장과 같은 해운물류여건 변화에 따라 각국이 경쟁적으로 추진 중인 스마트 항만에 대한 논의도 진행된다.

특히, 항만자동화를 추진 중인 UAE의 주요 터미널을 방문하여 스마트항만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양국 간 협력방안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 두바이 제벨알리항에서 부분 자동화를 운영 중이며 향후 이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항만분야에서의 지속적인 협력을 위해 양국 정부 간 항만협력에 관한 업무협약 체결도 추진된다. 해수부는 이번 회의를 계기로 UAE 측과 구체적인 업무협약 체결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한편, 협력회의 정기 개최 및 고위급 항만관계관 초청 연수 프로그램 참여 등 다양한 협력강화 방안을 제안할 계획이다.

임현철 해수부 항만국장은 “정상순방이 실질적인 성과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수주지원 노력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며, “UAE를 비롯하여 최근 증가하고 있는 중동 지역의 항만개발사업에 우리기업의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사우디 등 주요 국가와도 항만협력 관계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