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4 12:03 (수)
“자성대부두 최소한 2022년까지 존속 시켜야”
“자성대부두 최소한 2022년까지 존속 시켜야”
  • 부산취재팀
  • 승인 2018.05.23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사모 등 부산에서 해수부에 촉구

부산항발전협의회와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은 해양수산부에 대해서 "자성대부두를 최소한 2022년까지 존속 시켜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해양수산부가 부산 북항재개발 2단계 대상에 포함된 자성대부두에 대한 재개발 사업시행자를 연말까지 공모하겠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부산지역 항만물류업계는 한국허치슨터미널이 내년 6월 계약기간이 끝나도 최소한 신항 2-4단계가 개장된 후 1년이 경과하는 2022년까지는 자성대부두 운영이 지속돼야 한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들은 "사업시행에 앞서 자성대부두 현운영사의 대체부두마련과 항만노동자 대책이 시급하다"면서, "우리는 부산항 북항통합개발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해수부의 일방적이고 무리한 추진을 경고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재개발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이해관계자의 갈등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해수부가 부산항 북항통합개발이 아무리 화려한 시민참여주도형 모델이라지만 세계 물동량 6위의 부산항의 본질을 벗어나서는 그 계획은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한다"고 경고했다.

또한 해수부가 북항통합개발에 부산항을 관리운영하는 부산항만공사를 혹시 배제한다면 결국 부산시민의 의견반영을 소홀히 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들은 "BPA는 북항통합개발 유관기관이 아니라 이해당사자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부두 소유주인 BPA가 재개발사업 시행자가 되는 것이 순리이며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해수부가 특히 북항통합개발에 즈음하여 LH(한국주택공사)와의 MOU체결은 재개발지에 아파트로 채울려는 것이 아닌지 해명해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자성대부두 재개발은 시장에 맡겨야 한다. 또한 이전시기의 결정없는 선급한 개발계획은 선후가 전도되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들은 "자성대부두 기능전환(폐쇄) 시기는 물동량 변동 추이, 북항 운영사 통합, 신항 추가개장 등의 여건을 고려하고, 항만근로자의 일자리가 선결되어야한다"고 밝혔다.

1단계가 진행 중이고 자성대부두의 폐쇄 시기도 불투명한 마당에 사업시행자 공모를 서두를 필요가 있는지에 이들은 의문을 제기했다.

국내 첫 컨테이너선 전용 부두인 자성대는 여러가지 문제가 맞물려 있어 재개발 추진이 그리 간단하지 않은 상황이다. 내년 6월 말로 임대계약이 끝나는데, 기존 부두운영사인 한국허치슨터미널은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자성대부두에는 항운노조원과 항만서비스업체 직원 등 1300여 명의 일자리가 걸려있다. 연간 처리 물동량은 컨테이너 200만개로 부산항 전체의 10%에 이르며 세계 22위의 물류터미널이다.

이들은 "이런 부두를 계약 연장이나 대체부두 확보 등의 뚜렷한 대책 없이 폐쇄하면 이들 인력은 일자리를 잃게 되고 물동량 처리에도 큰 혼란이 생길 게 불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박인호 항사모·부발협 공동대표는 "해수부가 재개발 사업자 공모에 나서는 것은 성급하고 비현실적인 처사"라면서, "1단계 구간의 토지 수요와 사업 성과 등을 감안하여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순리"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