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9 15:47 (금)
아부다비석유공사 450억불 투자계획 발표…정부 수주 지원
아부다비석유공사 450억불 투자계획 발표…정부 수주 지원
  • 조선산업팀
  • 승인 2018.05.18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월 13일부터 14일까지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열린 ‘UAE 다운스트림 투자포럼’에 강성천 통상차관보를 단장으로 하는 민관합동사절단을 파견해 아부다비 에너지부 차관, 아랍에미리트 연방경제부 차관, 아부다비석유공사(ADNOC) 다운스트림 총괄부사장 등 고위급 인사 면담 등 우리 기업들의 아랍에미리트 프로젝트 수주 활동을 지원했다.

이번 사절단 파견은 문재인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 공식방문시(2018. 3. 24.~3. 27.) 양국 간에 논의한 아랍에미리트 프로젝트에 대한 우리기업의 참여확대를 위한 후속조치 일환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이번 포럼에서 술탄 알 자베르 아부다비석유공사(ADNOC) 사장 겸 아랍에미리트 연방 국무장관은 루와이스 정유·석유화학단지를 중심으로 향후 5년간 450억달러 규모의 원유수송·정제·판매(다운스트림) 분야의 투자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DNOC은 다운스트림 분야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루와이스 정유·석유화학단지를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로 확장시킬 계획이며, 이를 위해 2025년까지 신규로 원유 정제시설 용량을 60만b/d 증가시키는 한편, 석유화학제품 생산능력을 2016년 연산 450만톤 대비 2025년 1440만톤으로 3배 가량 늘릴 예정이다.

또한, 가솔린 생산 시설, 정유공장 건설 등 기존에 공개된 프로젝트 외에 신규로 연성알킬벤젠(LAB) 생산시설 및 석유화학 기초설비인 올레핀 생산시설(MFC), 석유화학 원료 공급 및 생산품 전환 단지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ADNOC의 투자계획 추진 과정에서 우리기업의 투자, 설계·조달·시공(EPC) 수주 등 다양한 형태의 참여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포럼을 계기로 강성천 통상차관보는 아랍에미리트 주요 인사와의 면담을 통해 지난 3월 정상 방문 후속 조치 이행 방안을 논의하고 우리 기업의 수주 활동을 지원했다.

알 하즈리(Al hajri) ADNOC 다운스트림 총괄부사장과의 면담에서 아부다비석유공사의 원유수송·정제·판매(다운스트림) 주요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고, ‘ICV(In Country Value)제도’ 등 우리기업의 애로사항에 대한 개선을 요청했다.

ADNOC는 한국 기업만을 대상으로 ‘ICV제도’ 설명회를 조속히 개최하여 구체적인 제도 내용을 설명하고 한국기업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알 팔라시(Al Falasi) 아부다비 에너지부 차관 면담에서는 양국간 국장급 워킹그룹의 구성 등 지난 3월 정상 방문시 체결한 양해각서(MOU) 이행 방안을 논의하고 우리 기업의 아랍에미리트 프로젝트 참여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또한 에너지저장장치(ESS) 관련 한국 기업과의 협력 확대 등 재생‧신에너지 분야와 신규 탐사광구 등 유전개발 협력도 강화해 가기로 했다.

알 살레(Al Saleh) 아랍에미리트 연방경제부 2차관 면담에서는 양국간 무역‧투자 확대 방안을 논의하고 미래 지향적 협력 관계 구축을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프로젝트 수주 민관협의회 지속 가동 등을 통해 이번에 발표된 UAE 다운스트림 투자계획에 대한 우리기업의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