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23:57 (목)
바다식목일 기념행사 10일 충남 태안에서
바다식목일 기념행사 10일 충남 태안에서
  • 해양환경팀
  • 승인 2018.05.10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5월 10일 오후 4시 충남 태안군 의항리 바닷가에서 ‘제6회 바다식목일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강준석 해양수산부 차관을 비롯하여 지자체, 바다녹화운동본부 관계자, 지역주민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바다에 해조류를 심어 훼손된 연안생태계를 복원하고 바닷속 생태계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5월 10일을 바다식목일로 지정(2013)하고, 매년 국민들과 함께하는 기념행사를 개최해 왔다.

6회 째를 맞은 이번 기념행사는 ‘우리바다 되살리기’를 주제로 진행되며, 강준석 해양수산부 차관과 참석자들이 함께 잘피심기 행사를 진행한다. 연안해역에 서식하는 잘피는 바다생물의 서식지이자 산란지 역할을 하는 해초로서 이번 행사를 통해 조성된 잘피숲은 연안생태계 살리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에서는 그간 수산자원 보존을 위해 헌신해 온 유공자에 대한 포상 수여식도 함께 열릴 예정이다. 한국형 바다목장·바다숲 등 수산자원조성 모델을 구축하는 데 기여한 김호상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사업본부장에게 동탑산업훈장을 수여하는 등 유공자 10명에 대해 포상을 수여한다.

아울러, 바다식목일 주간에 맞추어 전국 10개 지역에서 다채로운 행사가 함께 진행된다. 부산 국립해양박물관에서는 15일 바다녹화 세미나가 열리며, 포항에서는 해조류 이식체험, 여수에서는 바다녹화 가상현실(VR) 체험, 제주에서는 바다메시지 남기기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강준석 차관은 “수산자원의 근간인 바다숲을 보전하기 위해서는 식목일에 온 국민이 나무를 심었던 것처럼 바다숲 가꾸기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절실하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바다숲의 가치와 보전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바다식목일이 전 국민이 함께하는 바다녹화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수부는 풍요로운 바다를 만들기 위해 2009년부터 바다숲 조성사업을 실시하여 2017년까지 전국 연안에 1만5252ha 규모의 바다숲을 조성하였다. 올해는 3108ha의 바다숲을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사업규모를 확대하여 2030년까지 전국 연안 암반의 75%에 달하는 5만4000ha의 바다숲을 조성하여 바다녹화 성공사례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유공자>

◇동탑산업훈장

▲김호상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산업포장

▲전찬길 21세기해양개발주식회사 기술이사

◇대통령표창

▲장현수 (주)창신산업개발 대표이사 ▲김대영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산업관측센터장 ▲송원석 전라남도 지방기술서기관 ▲이경훈 전남대학교 조교수

◇국무총리표창

▲황평길 경상남도 지방해양수산사무관 ▲최중식 (주)마린테크노 대표이사 ▲홍정수 지오션(주) 해양기술연구소장 ▲최요한 보령수산업 협동조합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