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8:29 (금)
한-인니, 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 8월에 설립
한-인니, 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 8월에 설립
  • 해양정책팀
  • 승인 2018.05.08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에서 양국이 합의한 ‘한-인도네시아 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 설립 이행협정’을 체결하고 구체적인 운영방안 등을 논의한다.

해수부는 5월 8일부터 12일까지 김영춘 장관이 인도네시아(자카르타, 반둥)를 방문하여 인도네시아와의 해양수산 분야 협력 강화에 적극 나선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 11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개최된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 후속조치를 조속히 이행하고, 양국 간 해양수산 분야 협력사업 진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하기 위해 인도네시아측의 초청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한-인도네시아 정상은 공동성명을 통해 해양 협력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 설립 이행협정’을 체결하기로 합의하였다.

이번 방문길에서 루훗(Luhut Binsar Pandjaitan) 해양조정부 장관(부총리급)과의 면담을 통해 해양에너지, 해양플랜트 해체사업, 해저광물 등 협력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에서 양국이 합의한 ‘한-인도네시아 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 설립 이행협정’을 체결하고 구체적인 운영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 이행협정 체결에 따라 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는 올해 8월 중에 인도네시아에 설립될 예정이며, 인도네시아 주변해역 항로 공동탐사, 기후환경생태계 변화 등의 공동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또한 양국이 매년 공동위원회를 개최하여 센터 운영과 공동연구과제 선정·수행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며, 이번 협정 체결로 양국 간 해양협력을 위한 실질적 기반을 쌓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수지 뿌지아스뚜띠(Susi Pudjiastuti) 해양수산부 장관과의 회담에서 국제 이슈인 해양쓰레기 관리를 비롯하여 불법어업 근절 등 수산분야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최근 인도네시아는 해양쓰레기로 인한 관광피해, 환경훼손 등을 줄이기 위해 관리방안을 고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해양쓰레기 관리에 대한 기술교류 및 협력을 희망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우리나라 해운·물류 및 수산 기업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는다. 이 자리에서 기업들의 인도네시아 진출 경험 및 애로사항 등을 파악하고,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에 있어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의견을 듣고 지원방안 등을 함께 고민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