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9 19:55 (금)
청년해기사 해외취업 지원 위해 민관협력 강화
청년해기사 해외취업 지원 위해 민관협력 강화
  • 해운산업팀
  • 승인 2018.05.04 0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한국해양수산연수원-선박관리노사 업무협약 체결
한국해양대학교 채용박람회 전경
한국해양대학교 채용박람회 전경

해양수산부는 청년 해기사들의 해외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5월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한국선박관리선원노동조합,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와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3급 해기사 면허를 소지한 청년 해기사를 대상으로 해외 승선취업을 위한 역량 강화 등을 지원하기 위해 관계기관 간 상호 협력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역량강화 교육으로는 해사분야 영어교육과 리더십 등 교육을 진행하며, 이외 해외선사 맞춤형 직무교육, 선사 승선수습과정 등을 지원한다.

청년해기사 교육은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담당하며, 해외 취업 연계는 한국해양수산연수원과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가 지원한다. 또한 선원권리보호는 한국선박관리선원노동조합이 담당하며, 기관 간 재원 분담 등을 통해 해기사의 해외취업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협약을 체결하기에 앞서 지난 2016년부터 유럽선사 취업을 위한 영어구술평가 능력평가기관을 선정(한국해양수산연수원, 2016.11)하고 글로벌 역량강화 교육과정을 개발(2017)하였으며, 올해 4월 해외 선원교육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협약 체결을 추진해 왔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기반으로 올해 6월부터 교육대상자를 모집하여 글로벌 승선 취업 프로젝트 시범사업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시범사업 교육대상자는 올해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간 역량강화 등 이론교육을 마치고 내년 1월까지 해외승선실습을 진행하게 된다.

서진희 해양수산부 선원정책과장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기반으로 우수한 국내 청년 해기사의 해외 일자리 취업이 확대되어 국정과제인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