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9 19:55 (금)
중부해양경찰청, 선박연료유 황함유량 실태조사 시행
중부해양경찰청, 선박연료유 황함유량 실태조사 시행
  • 해양환경팀
  • 승인 2018.04.12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부지방해양경찰청(청장 박찬현)은 4월 2일 부터 5월 31일까지 2개월간 중부지방청 소속 해경서에서 선박의 대기오염물질의 불법배출 방지를 위한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 허용기준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대상은 경유와 중질유를 연료유로 사용하고 우리 영해 내에서 운항하는 대한민국 국적의 모든 선박에 해당하며, 선박의 시료채취(연료유)와 분석을 통해 유종별 황 함유량의 허용기준치에 대해 조사할 방침이다.

국내 영해에서 황 함유량 허용기준은 경유가 0.05%, 중질유가 2~3.5%까지이며, 항구별 특성을 고려하여 화물선, 유조선, 예인선, 여객선 등 다양한 선종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질 계획이다.

또한, 조사기간 중 선박에서 채취한 연류유의 황 함유량 기준치 초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1차로 해양경찰연구센터에서 시료를 분석하고, 기준치를 초과할 경우 2차로 한국석유관리원에 시료분석을 의뢰하는 등 세부적인 검증과 절차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연료유의 황 함유량 기준치를 초과한 선박에 대해서는 최대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방침이다.

중부해경청 이승환 해양오염방제과장은 “이번 조사를 통하여 체계적인 선박대기오염물질 예방체계를 가동하여 국민적 관심사인 미세먼지 확산방지에 일조하는 한편 청정한 대기환경을 조성하는데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