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4 18:50 (수)
“부산항만공사를 지방공사로”…부산서 항만자치 촉구대회
“부산항만공사를 지방공사로”…부산서 항만자치 촉구대회
  • 부산취재팀
  • 승인 2018.03.16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항만공사를 지방공사로 전환하는 등 부산지역에서 항만자치를 촉구하는 시민결의대회가 열릴 예정이다.

부산시에 따르면 오는 3월 19일 오후 2시 30분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해양수도부산 범시민네트워크와 공동으로 ‘해양자치권 촉구 시민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결의대회는 해양수도부산 범시민네트워크 등 지역의 해양 관련 협회, 단체, 일반시민 등 3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는 "해양자치권이야말로 부산의 진정한 자치분권을 구현하는 핵심이고, 부산이 글로벌 해양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가장 필수적인 조건이라는 절실함에서 계획되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서병수 부산시장과 백종헌 부산광역시의회 의장 인사말, 해양자치권과 분권 당위성 등에 대한 주제발표, 퍼포먼스, 구호 제장, 결의문 발표, 합창 등으로 진행이 된다.

이날 발표는 △해양수도부산 범시민네트워크 박인호 공동대표가 해양자치권 당위성 △지방분권 부산시민연대 박재율 상임대표가 자치 분권 필요성 △부산발전연구원 허윤수 해양환경연구실장이 해양산업 발전을 위한 중앙권한 지방이양 등의 주제로 실시된다.

퍼포먼스는 해양분야 미래 인재인 한국해양대학교의 남․녀 학생이 대표로 나서 해양자치권 촉구 시민 결의문을 발표하고 참가자가 함께하는 피켓 퍼즐 등이 펼쳐진다.

부산시는 해양 자치권 확보를 위해 작년 8월부터 부산발전연구원에 ‘해양산업 발전을 위한 중앙권한 지방 이양에 관한 연구’를 의뢰하여 중요한 과제를 발굴했다.

부산시는 해양자치의 핵심과제로 △해양수도 법제화 △해양개발권한 지방이양 △부산항만공사 자율성 보장 및 지방공사화 △해양관광레저 활성화를 위한 시행권한 지방 이양 등을 꼽았다.

부산시는 "지방 개헌 시대를 맞아 해양자치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정치권과 정부에 적극적으로 요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