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6:04 (금)
해수부 장관 부산시장 출마하면, 차기 장관은 누가?
해수부 장관 부산시장 출마하면, 차기 장관은 누가?
  • 해사신문
  • 승인 2018.03.02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춘 장관 출마 유력 전망 속에 차기 장관은 안갯속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부산시장 출마를 사실상 결심했다는 부산지역 언론보도가 나오면서 차기 해양수산부 장관이 후보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부산지역 언론 등에 따르면 김영춘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후보 경선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 장관은 지난해 해수부 장관으로 취임하고 부산시장 출마에 대한 질문에는 "장관직에 충실하겠다"면서, 출마설에 대해서는 원론적으로 이를 부인해 왔었다.

하지만, 출마에 대한 여지는 항상 남겨 놓아 '저울질'을 하고 있다는 의혹을 낳아온 것이 사실이다.

오거돈 전 해수부 장관이 공식적으로 출마를 선언하면서, 김 장관의 입장 표명이 조만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 전 장관이 민주당 부산시장 후보로 인기를 구가하면서 김 장관의 부산시장 출마에 대한 부담감도 커지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지만, 민주당 차원의 선거 승리가 높아질 경우 경선에 참여하려던 의도를 가졌었던 것으로 분석되는 대목이다.

특히, 김 장관이 지난 1월 남극세종과학기지 30주년 기념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열흘간 해외 출장을 떠난 뒤, 부산지역 일부 해양수산인 등을 중심으로 김 장관의 출마를 요구하는 기자회견 등이 나온 것도 김 장관의 출마 결심과 무관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김 장관의 출마 명분을 만들자는 의도가 있었지 않았느냐는 이야기다.

물론 현재 상황으로 김 장관의 출마가 녹록한 상황은 아니다. 김 장관이 출마를 결심한 경우 오는 15일까지 공직에서 사임해야 한다. 해수부 장관직은 물론이거니와 국회의원직도 내려놓아야 한다. 김 장관의 입장에서는 당선에 대한 확신이 없고서는 정치적인 모험을 감수해야 하는 입장이다.

아울러, 최근 발생한 어선 '근룡호' 전복으로 인한 사태도 걸림돌이다. 김 장관이 취임하고 나서도 대형 해난 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고, 세월호 사고와 관련해서도 해수부 소속 전현직 직원들이 조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부처 수장이 발을 빼는 것도 도리상 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부산지역 언론은 이같은 상황 속에서도 김 장관이 사실상 출마를 결심한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김 장관이 출마할 경우 김 장관의 지역구에 대한 국회의원 후보군에 대한 이야기도 벌써부터 나오는 것이 이같은 상황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대목이다.

그러나, 정작 해수부 장관직을 누가 맡을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언급은 되지 않고 있다. 해수부 전직 장차관의 구속기소와 이와 관련한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김 장관이 출마를 선언할 경우 차기 장관직을 오래 비워둘 수 없는 상황이다.

얼마전까지 박남춘 인천지역 국회의원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었지만 박 의원이 현재 인천시장 출마를 선언한 상황이어서 거론의 여지는 없다. 따라서, 정치권에서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여당 인사 중에서 후보군이 형성될 수 있다. 위원회 소속 여당 인사 7명 중에서 지역안배와 전문성을 가미한다면 후보군은 한정될 수 밖에 없다.

내부에서 승진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지만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강준석 차관은 수산분야 전문가로, 지금까지 수산분야에서 장관으로 인선된 경우가 드문 상황이다. 해수부 출신의 전현직 기관장도 고려될 수 있다. 아울러, 문재인정부와 코드를 같이 하는 전현직 해수부 인사들도 다수 이름이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해양수산업계에서도 거론되고 있는 인사들이 있다. 김임권 수협중앙회장도 일각에서 거론된 적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고, 해운항만업계 인사 중에서도 후보로 점쳐지는 인사가 거론되지만 가능성에 대해서는 대부분 회의적이다. 학계 인사에 대한 이야기들도 나온다. 보은인사로 인한 기용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부산과 인천 등 지역출신에 대한 입김이 상당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이면서, 해수부 장관 인선에 대한 지역간 줄다리기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 장관이 부산시장 출마를 결심할 경우에 하루빨리 장관 인선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고, '대한민국 해양강국'에 일조할 적합한 인사가 해수부를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 해양수산계의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