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8:29 (금)
공석인 기관장 선임에 민간 몰려, 해수부 출신은 뒷전
공석인 기관장 선임에 민간 몰려, 해수부 출신은 뒷전
  • 해양정책팀
  • 승인 2017.12.07 0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권 코드 맞는 낙하산인사로 전문성 결여도 우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고 해양수산분야 기관장 인사에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해양수산부 고위공지자 출신들이 줄줄이 낙마하면서 누가 기관장으로 인선될지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해양수산분야 기관장이 공석인 곳은 연안해운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는 한국해운조합 이사장, 선박검사기관이면서 여객선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선박안전기술공단 이사장, 울산항을 관리 운영하고 있는 울산항만공사 사장, 해양환경 공공기관인 해양환경관리공단 이사장 등이다.

선박안전기술공단 이사장과 울산항만공사 사장 등에 대한 인선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고, 한국해운조합 이사장과 해양환경관리공단 이사장은 조만간 공모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기관장 자리가 공석인 상황에서 해양수산부 출신의 고위직 인사들이 자리를 옮길 것으로 예상을 했으나, 취업심사 등에 걸려 녹록치가 않은 상황이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에서 최근 두달간 실시한 취업심사에서 해양수산부 고위직 출신 2명이 취업불승인을 받았다. 울산항만공사 사장 취업을 위해 심사를 신청했지만, 최모 전 국장과 지모 전 실장 등 2명 모두 취업불승인 처분을 받았다. 해양수산부 인사관리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세월호 관련 부처로서 좀 더 신중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취업불승인을 받았다고 능력상의 문제나 비리 등과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냐는 지적도 있지만 이와는 전혀 무관하다. 특히, 현 정권의 코드와 맞지 않은 인사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현재 울산항만공사 임원추천위원회는 민간출신 2명을 두고 심사를 벌이고 있다. 현대상선 상무출신의 이모씨와 울산지역 물류업체 대표 고모씨 등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이들 중에 적격자가 선임될지는 아직 의문이다.

선박안전기술공단 이사장 선임도 홍익대학교 이모 조교수와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전모 본부장 등이 경합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현 정부와 코드가 맞는 인사가 유력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안전관리 전문가가 필요한 상황에서 낙하산인사의 우려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